검색어 입력폼

동학 농민 전쟁

등록일 2003.12.09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동학 농민 전쟁의 배경
2. 농민전쟁의 전개과정
3. 갑오농민전쟁과 칠레,중국혁명의 외적모순의 문제
4. 갑오농민전쟁의 ‘혁명’ 정의 ?
5. 갑오농민전쟁의 역사성

본문내용

1. 농민 전쟁의 배경

문호개방 이전의 조선사회에서도 중세적 통치체제의 모순에 저항하는 민란을 꾸준히 일어나고 있었다. 19세기 중엽의 임술민란에서와 같이 민란은 국지성과 분산성을 넘어서지 못했으면서도 전국 각지로 확산되어갔다. 그러나 문호개방 전에는 대규모 농민전쟁으로 발전할 만큼 역사적 조건이 아직 성숙되지 못했기 때문에 언제나 민란으로만 그쳤다.
그 원인은 몇가지로 분석할 수 있다. 우선 농민층의 정치․사회적 의식수준 자체가 이 시기의 정치․경제․사회적 모순을 구조적이고 체제적인 모순으로 파악하는 단계에 나아가지 못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탐관오리의 개인적 부정부패나 양반토호층의 부분적 토색질로만 파악하는 데 그쳤기 때문에, 그것의 일시적 제거만을 겨냥한 민란으로 한정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다음, 민란을 농민전쟁으로 확대하거나 혁명성을 불어넣을 만큼 정치 의식이나 지도력을 갖춘 정치적 지도층이 아직 형성되지 못했던 점을 들 수 있다. 왕조 후기에 와서 실학자와 같이 어느정도 지배체제 밖에 위치한 지식인들이 일부 있었다 해도 어디까지나 체제 밖의 지식인에 한정되었을 뿐이었다. 피지배층의 편에 서서 왕조의 지배체제 자체에 적극적으로 저항할 만한 지식인층이 아직 형성되어 있지 않았던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