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임나일본부] 임나일본부

등록일 2003.12.09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열심히 썼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한국사료와 일본사료의 비교
(2)임나의 기원에 대한 설
(3)임나일본부설에 대한 학설
(4)임나일본부설의 근거
(5)기존 임나일본부설의 문제와 반박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나는 대학에 들어와서 1학년 시절에 처음으로 임나일본부에 대하여 교수님에게 배운 기억이 난다. 일본이 자기 나라의 오래된 역사성과 자신의 나라가 한반도와 중국의 영향을 받지 않고 한반도의 남부 지방을 지배하였다는 것을 주장하고 있는 개념으로 임나일본부를 주장하고 있다고 들었다. 처음에 그 내용은 고등학교에서 배우지 못했던 새로운 내용으로 나에게는 많은 생각을 하게하는 것이었다. 학기가 흐를수 록 임나일본부에 대한 내용은 많이 다루었지만, 정작 깊이 있게 다루어보진 못하였던 것 같다. 그래서 이번 과제는 나에게 새로운 의미였고, 재미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같게 하였다.
일본 역사교과서에서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부분은 크게 나누어 고대사(古代史) 분야는 고대에 왜(倭)가 한반도 남부지방을 점령하여 식민지를 두고 있었다고 왜곡한 것이고, 근대사 분야는 일본이 한반도, 만주, 중국 등지를 침략한 사실을 정당화(正當化)하거나 미화(美化)한 것이다.
지금 일본의 중고생들이 배우고 있는 일본 역사교과서에는 "당시 조선반도에는 고구려(高句麗), 백제(百濟), 신라(新羅)라는 3 나라가 있었는데 대화정권(大和政權)은 임나(任那)라는 땅을 식민지로 만들고 그곳에 일본부(日本府)를 두었다", "삼국시대에 한반도에는 일본의 식민지인 임나(任那)가 있었다", "변한(弁韓:가야) 지방에 진출한 왜인(倭人)은 대화정권(大和政權)을 배경으로 한반도 경영에 나서 김해가라(금관가야 지칭)를 근거지로 하여 낙동강 유역을 공략하여 임나(任那)를 세웠다", "이곳 임나일본부(任那日本府)에는 대화정권으로부터 파견된 역인(役人:官人)들이 주재하여 군정(軍政)을 폈다", 등등의 내용이 적혀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