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서양미술사] 20세기 서양미술사 4장 요약

등록일 2003.12.09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20세기서양미술사에 관련된 시험공부를 하기 위해 만든 아주 짧은 요약노트입니다.

목차

1.표현주의
2.추상-추상의 시작
3.다다이즘
3-1.네오다다이즘
4.에콜 드 파리
5.초현실주의
6.기하학적이 아닌 추상-미국추상표현주의,코브라
7.기하학적인 추상-미니멀아트,옵아트,키네틱아트
8.극사실주의

본문내용

ꊱ 표현주의 (EXPRESSIONISM A.D 1911 - 1920)

(배경) 표현주의는 20세기 초 독일에서 일어난 예술 운동으로 미술에서 자연의 재현은 부차적이며, 주관의 표현이야말로 무엇보다 우선해야 한다는 입장을 취하였다. 이들은 당시 사물의 외양에 관심을 두는 인상주의에 반발하면서 사물의 내면의 깊이를 창조한다고 주장한다.
이 때는 역사상으로 정신적인 불안시대였으며, 20세기 표현주의는 반 고호와 고갱을 그 선구자로 볼 수 있다. 이들의 회화에서 볼 수 있는 색채의 임의성과 상징성은 표현주의 화가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는데 일조한다. 표현주의의 경향은 독일뿐 아니라 각국에서 끊임없이 나타났으며, 20세기 전반 독일에서는 `다리파` 와 `청기사 그룹`의 두 경향으로 나누어 전개되었다.
(특징) 우리내부세계에 있는 가장 모순적이고 가장 폭력적인 것을 발굴하고자 했으며, 반자연주의적인 경향을 띠고 있다. 더이상 자연을 모방하거나 묘사하는 것이 아니라 예술가 개인이 갖고 있는 조물주로서의 역할을 강조하고자 하는 것이다. 표현주의 회화는 인상파와 같은 미묘한 색조와는 달리 소수의 강한 색채를 채용하기 때문에 단순한 색채 대비의 효과와 함께 구도도 단순화되어 있다.

참고 자료

http://www.pohangart.com/moogi007/art30.htm(서양 미술(현대미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