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상산업과 역사] 미디어 컨텐츠 사업과 역사적 고찰

등록일 2003.12.09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도서관에서 많은 책들을 참고로 직접 쓴 리포트 입니다. 교수님께서 자료와 분석에 깊이가 있었다고 쪽글을 달아 주셨습니다. 많은 도움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제1장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 그리고 영상 콘텐츠 산업-역사적 발달과정과 그 함의에 대해서 인류가 미디어를 어떤 방향에서 어떻게 활용하고 발전시켜 왔는가? 그런 후 미디어 발달과 함께 미디어 콘텐츠 산업은 어떤 배경에서 어떻게 발전해 왔는가를 살펴보려 한다.
v커뮤니케이션이란 넓은 의미에서 보면 사람들 사이의 교류라고 할 수 있으며 나아가서는 그러한 교류와 관련된 행위 모두를 포괄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사람들은 왜 교류를 하는 것일까? 그 동기와 목적, 그리고 이유가 분명히 있을 것이다. 그 목적이 무엇이든 사람들의 커뮤니케이션에 있어 미디어는 말 그대로 사람들 사이의 교류를 가능하게 하고 사람들을 이어주는 매개체이다. 즉 커뮤니케이션이 목적이라면 미디어는 목적상 행위의 수단이 된다.
-과거사 또는 역사관 곧 현대사라는 말이 있다. 과거사는 이미 지나가 버린, 박제화된 현상이 아니라 오늘날에 와서도 살아 숨쉬는 현상이라는 점을 일러주는 말이다.
-역사는 오늘을 정확하고 체계적으로 그리고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이해해가 위해서도 필요하지만 나아가서는 내일을 전망하고 대비하기 위해서도 중요한 자료가 된다.
v미디어의 발전에 따라 커뮤니케이션 양식 또한 변화해 왔다.
역사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의 역사와 미디어 발달의 역사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매스미디어와 멀티미디어가 등장하기 이전에도 매스미디어와 멀티미디어의 원형 내지는 원초적 미디어가 있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그림과 말, 그리고 글이 그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