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우리나라 판타지 문학의 방향성 제시

등록일 2003.12.09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1. 판타지 문학이란?
2. 우리나라 판타지 문학의 시작과 발달, 현황
3. 우리나라 판타지 문학의 문제점
a. 흥미위주의 판타지 소설
b. 한국적 판타지 문학의 부재
c. 지나친 상품화
d. 비평이 없으면 발전도 없다?!
4. 우리나라 판타지 문학이 나아가야 할 방향
-부록 ; 내가 재미있게 읽었던 판타지 소설

본문내용

판타지란 사전적인 정의에 의하면 ‘상상, 공상, 환상, 변덕, 공상의 산물, 환상적인 생각, 백일몽, 환상적인 문학작품, 환상곡, 수집가용으로 나오는 주화’ 라고 말하고 있다. 이 중에서 판타지 문학과 관련된 내용을 따지자면 -환상적인 문학작품-의 경우와 같다고 할 수 있다. 즉, 판타지란 간단히 현실 세계와 다른 가공의 세계를 그린 이야기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판타지에서 그리는 가공의 세계는 그 세계를 구성하는 법칙과 같은 세계관이 설명이 되어야 한다. 이러한 세계관 내에서 작품이 전개될 때, 작품은 그 안에서 리얼리티를 갖게 되는 것이다.
판타지 문학 하면 딱 떠오르는 몇몇 대표적인 작품들을 살펴보면 판타지에서는 검과 마법적인 이야기, 요정, 엘프의 스토리가 나와야 할 것 같은 고정관념에 사로잡히게 된다. 하지만 우리는 판타지 장르의 범위를 여기까지 고정시켜서는 안 될 것이다. 그것은 판타지 장르가 무엇보다 우리 마음에서 생겨나는 기이함과 애매함, 그리고 단절감과 의혹에 바탕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피에르 조르지 카스텍스의 정의를 빌려보자면 판타지 문학은 현실생활의 틀 속으로 신비의 갑작스런 침입이라고 표현한 것을 살펴볼 수가 있다. 그리고 이러한 신비의 갑작스런 침입은 현실과는 다른 차원의 세계로 인도해주는 역할을 해준다는 것을 우리는 쉽게 알 수 있을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