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간판이나 광고에 나타난 컬러의 경향

등록일 2003.12.09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Ⅰ. 색의 유혹에 빠져든 세상
1.빨강-화에 따라 다른 느낌
2. 노랑-사치와 아름다움의 상징
3. 녹색-동양과 서양간의 큰 차이
4. 파랑-누구나 좋아하는, 조용하고 침착한 색
5. 검정-마법, 권위, 죽음의 상징

Ⅱ. 색이 살아 있는 광고- 심플 컬러는 힘이 세다
1. 센걸 잘 만드는 사람의 요령
2. 고추장, 칠리소스, 토마토는 힘이 세다
3. 컬러의 오렌지족, 오렌지색
4. 개나리는 근심하지 않는다
5. 녹색, 말 그대로 그린피스
6. 빈자의 컬러에서 성공의 컬러로!
7. 가장 잘 쓰일 것 같은 그러나 가장 잘 쓰이지 않는
8. 잘 쓴 컬러 하나로 촌철살인하는 시대

Ⅲ. 간판에 나타난 색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자극적인 색상
2. 개선방안-제한된 색채 사용

본문내용

언어를 초월하여 가장 강력하게 어필할 수 있는 도구는 무엇일까? 전 인류에 해당하는 공감각적인 감성대는 없을까? 색의 활용이 가장 두드러지는 광고를 보면 그 컨셉트와 시각적인 비주얼의 주조색이 맞지 않아 전혀 다른 메시지를 주는 경우가 많다. 이는 광고의 성공 여부뿐만 아니라 자칫 매체의 강력한 힘으로 인하여 소비자들의 색채 심리를 어지럽힐 수 있다. 여성스러움을 강조하려는 기업 광고나 음식 광고의 주조색이 청록이나 청색이라든지, 학습지 광고에 빨간색이등장하는 경우는 반대색을 적용한 대표적인 경우다. 역발상으로 반대색을 사용하여 어필하려는 경우도 있지만 제작자나 광고주의 의도와 전혀 상반된 결과를 낳기도 한다. 튀는 광고, 기억에 남는 광고이기 이전에 광고 자체는 시각적인 문화이기에 공적인 매체로서의 역할이 중요하다.
색의 이미지는 크게 5개 군으로 나눌 수 있다. 그 다섯 색은 빨강, 노랑, 초록, 파랑, 자주이며 각각 넓은 영역으로 각자의 톤을 포함한다. 여기서 말한 5가지 기본색은 모두 대표적인 색상의 분류 영역이다. 디자인에서 사용 빈도가 높고 일상 생활에서도 기본이 되는 색 중에서 보라를 제외한 빨강, 노랑, 녹색, 파랑, 검정의 기본 5색이 갖는 공감각적인 이미지에 대해서 얘기해 보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