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철학과] 철학에세이

등록일 2003.12.08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압축압축~

목차

없음

본문내용

철학이란 무엇인가? 철학은 결코 현학적이고 일상 생활과 동떨어진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이 책에서 언급했듯이 철학은 일상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우리가 생활을 하면서 느끼는 순간 순간의 감정, 어떠한 사건에 대한 반응 등이 바로 철학에서 비롯된 것이다. 곧. 철학은 우리의 생활관이고 더욱 크게 본다면 세계관이라고 말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연인들이 길거리에서 입맞춤을 하고 있다고 가정해 보자. 이 때, 사람들은 이 모습을 긍정적으로 보는 사람과 부정적으로 보는 사람으로 나뉠 것이다. 이러한 차이점은 바로 각자의 세계관, 즉 철학에서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철학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는 세계를 어떻게 인식하느냐이다. 여기에서 세계란 우리 주변에 존재하는 모든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존재하는 모든 것들은 상호 작용을 한다. 이 상호 작용 속에서 사물들은 자신의 존재를 확인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내가 존재하는 것은 살아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살아 있다는 것은 호흡과 양분 섭취를 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때, 호흡과 양분 섭취는 공기와 음식과의 작용인 것이다. 홀로 독립된 사물은 이 세계에 존재하지 않는다. 사물의 존재는 다른 사물과의 상호 작용 속에서 실현될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인식하고 있는 세계는 존재하고 또한 변화한다. 이 변화는 우리가 그것을 인식을 하든 안 하든 계속 이루어지고 있다. 그럼 이 변화의 원인은 무엇일까?

참고 자료

철학에세이 -조성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