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희곡이란 무엇인가

등록일 2003.12.08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

목차

1. 희곡의 어원
2. 희곡의 정의
3. 희곡의 기원
4. 희곡와 연극
5. 희곡의 특성
6. 희곡의 구성 요소
7. 희곡의 갈래

본문내용

5. 희곡의 특성

1) 대사의 문학 : 희곡은 대사를 표현 방법으로 하는 문학이다. 서술자가 서술과 묘사를 하는 소설과 달리, 희곡에서는 등장인물의 대사를 통하여 줄거리가 전개된다.

2) 행동의 문학 : 희곡은 인간 행동을 표현하는 문학이다. 즉 희곡은 배우의 연기를 지시하여 무대 위에서 인간의 행동을 표출하는 것이다. 따라서 희곡에서의 행동은 압축과 생략, 집중과 통일이라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3) 현재화된 인생 표현 : 희곡은 무대 위에서 직접적으로 인생을 표현하는 문학이다.따라서 모든 이야기를 현재화시켜서 표현하고, 작가와 독자와의 의사 소통을 즉석에서 이루어지게 하는 점이 희곡의 특성이다.

4) 희곡의 컨벤션(convention, 인습, 관습) : 희곡은 무대라는 제한된 공간에서 대사와 행동으로만 표현하기 때문에 관객이나 독자들과 일정한 묵계가 이루어진다.

5) 표현의 제약성 : 희곡은 작중 인물의 성격을 다양한 측면에서 보여주거나 배경과 환경을 자유롭게 설정하는 데에도 큰 제한을 받는다. 작중 인물들의 심적 상태, 생각, 감정 따위의 말로 직접 표현하기 어려운 내적 경험을 전달하는 데에 제한적이다. 이 외에도 내용적으로 시간과 공간에서 큰 제약을 받는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