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무역론] 한국 무역의 새로운 방향 모색

등록일 2003.12.08 워드파일MS 워드 (doc)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시길..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렇게 기존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새로운 해결방안을 생각해 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제 달라진 세계 무역 환경에 맞추어 새로 추진해 나가야 할 과제도 생각해 보아야 하겠다.
먼저 우선적으로 새로 육성해야 할 산업으로는 물류 산업을 꼽을 수 있겠다. 우리나라는 지금 물자유통 산업에서는 손꼽히는 성공을 자랑하고 있다. 그러나 중국은 지금 제조업이 무서운 속도로 번창하고 있는 가운데 중국에서 제조되어 세계로 나가는 제조물들을 중국의 항만과 공항만으로 처리하기는 역부족인 실정이다. 우리나라는 중국과 인접해 있으므로 우리의 인천공항과 부산항, 광양항 등이 중국의 물동량을 흡수한다면 지금 우리의 물류 산업보다 훨씬 많은 양을 처리하게 되어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게다가 물류 산업이 발전하게 되면 항만과 공항 주변에 하역, 창고, 보험 등의 산업도 더불어 발전하게 되므로 지역 전체가 고용 창출과 사회간접자본 확충이 가능해질 것이다. 지금 우리나라의 발전된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하면 주변 산업과의 교류는 어렵지 않은 일이고 중국보다 더 많은 물량 소화와 고품질의 서비스가 가능할 것이라 예상된다. 그러면 우리나라가 최종적으로 그리는 동북아 허브 포트의 역할을 우리가 담당하게 될 일도 멀지 않았다.
다음으로 우리가 새로 육성해야 할 요인으로는 글로벌 인재 양성이 있다. 21세기가 지식기반사회라는 것은 이미 기정사실화 된 일이고 그로 인해 뛰어난 인재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일이다. 세계에서 가장 학구열이 높고 문맹률이 낮은 나라에 속하는 우리나라는 지금 폐쇄된 교육 산업과 사회적 시스템으로 인해 글로벌 인재를 많이 육성해내지 못하고 있다. 글로벌 인재란 우리나라처럼 학교에서 공부만 잘하는 정형화된 인간형이 아니라 자신의 분야에서 새롭고 창조적인 기술을 뛰어난 수준으로 발전시켜 낼 수 있는 창의적인 인간형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