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종교, 사회] 우리나라 종교의 문제점

등록일 2003.12.07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기독교(그리스도교)
1) 본질
2) 한국 그리스도교

2. 천주교(가톨릭)
1) 교의
2) 한국의 천주교

3. 불교
한국의 불교
1) 삼국시대
2) 고려시대
3) 조선시대
4)조선시대 이후

본문내용

이제까지 우리나라에서 가장 영향을 크게 미친다고 알려진 3대 종교에 대해 알아보았다. 위의 세 종교의 내용을 정리하면 기독교(그리스도교)는 1세기에 태어난 나자렛 예수를 그리스도(메시아)로 믿는 종교이고, 천주교(가톨릭교)는 사도(使徒) 베드로의 후계자로서의 교황을 세계교회의 최고 지배자로 받들고 그 통솔 밑에 있는 그리스도교의 교파이다. 그리고 이들과 성격이 다른 불교는 석가모니(釋迦牟尼)를 교조로 삼고 그가 설(說)한 교법(敎法)을 종지(宗旨)로 하는 종교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이들 3대 종교가 각각의 신도확대를 위해 열심히 포교활동에 임하고 있다. 그러나 이런 포교활동이 각 종교에서 영역을 할당하여 하는 것이 아니고 우리나라 전체를 무대로 하여 행하여지고 있기 때문에 각 종교 간의 마찰이 심화되고 있다. 각 종교의 교리와 종교관이 독특하기 때문이라고 알고 있지만 이는 종교의 오만과 편견일 수 있다. 가장 우려되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종교적 이기주의와 유일신 사상일 것이다. 지금 이라크에서 전쟁이 일고 있는데 유일신을 부르짖으며 여의도를 가득 메운 철새 종교 집단인 들은 거의가 우리나라를 뜨거나 자기부정, 자기배반, 자기도착으로 자신이 믿던 유일신의 의지와는 먼 배반의 화살을 쏠 것이다. 기독교는 자기들은 종교가 아닌 신앙인이라는 이상한 말장난을 하고 있다. 더욱이 사회적 이슈가 될 만한 사항에 대해서 이상하게도 잠잠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종교를 리더하고 이끌어 나가는 사람들은 무엇보다도 청렴하고 신의 음성을 묵상하고 기도로 참회와 함께 민족을 사랑하는 애틋함이 있어야 할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