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양 역사와 문화] 폴리스에 대해서

등록일 2003.12.07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서론
아테네
스파르타

본문내용

그리스인의 문명은 기원전 1200 800년에 걸쳐 있었던 인도-유럽어족의 이동과 함께 시작되었다. 이 시대에 관한 호메로스의 두 서사시 「일리아드」와 「오딧세이」밖에 없으므로 이 때를 '호메로스 시대' 혹은 '암흑시대'라고 부르고 있다. 초기의 이동은 그리스인의 일파 이로이아족에 의한 것이며, 이밖에 아케아족은 더 남쪽으로 이동하여 미케네와 트로이를 정복하고 마침내 크레타를 지배하기에 이르렀다. 한편 도리아족은 그 일부가 그리스 반도의 중앙에 자리 잡았으나, 대부분은 펠로폰네소스의 동쪽을 정복하면서 지중해로 진출하여 에게해의 섬들을 차지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기원전 1000년 경에는 드디어 크레타의 미노스 문명의 중심인 크노소스를 점령하였다.
고대 그리스인이 정착한 그리스 반도는 대체로 오늘 날의 스위스보다 약간 큰 지역이다(57,000㎢). 이 일대에는 산악이 많고 해안선은 매우 변화가 심해서, 포르투갈보다 작은 이 나라가 스페인 만큼의 해안선을 갖고 있으므로 수 많은 천연항구를 개발할 수 있었다. 그리스 본토 중앙에는 핀도스(Pindos) 산맥이 있으며, 서남의 펠로폰네소스 반도는 평균 해발 600미터의 높은 지대이다. 그리스의 지형은 대체로 일반곡물의 재배에 적당하지 않으며, 그 대신 올리브나 그 밖의 과일재배에는 적절하였다. 기후는 매우 온화한 편이며 아테네에는 20년 만에 한번 얼음이 어는 정도이다.

참고 자료

1. 차하순, 서양사 총론, KOREA, 1996
2. 차하순, 세계사 총론, KOREA,
3. 양병우, Phratria의 구조, KOREA,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