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감상문] 신국원의 문화이야기

등록일 2003.12.07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정성이 많이 들어간 자료입니다.

목차

1) 내용 정리
2) 책을 읽고 난 후의 느낀 점

본문내용

이 책은 먼저 문화의 정의에 대해서 설명을 하고 있다. 문화의 정의는 단순한 것이 아니라 매우 복잡하다. 이러한 복잡한 문화가 무엇이며, 그러한 문화 속에 살고 있는 그리스도인들의 바른 문화생활 정립의 중요성에 대해서 얘기를 해주고 있다.
또한 이 책은 이런 문화적 격변을 경험하는 한국 교회의 현실에 혼란을 느끼는 이들과 고민을 나누기 위한 것이다. 이런저런 이론을 거론하기는 했으나 이는 문제점을 명료하게 접근하기 위한 것일 뿐 결코 학문적 문화이론을 제시하려는 것이 아니다. 즉 그리스도인들이 새 천년 한국 문화 속에서 처한 상황을 분석하고 그 대처 방안을 모색하자는 것이다. 그러나 이 모든 것에 못지않게 심각한 문제가 바로 세속 사회로부터의 문화적 도전이다.

이와 같이 현실에서 제기된 어려운 문제를 몇 단계로 접근해 보았다.
먼저 현실을 분석하고 문화에 관한 개념과 이론적 배경을 소개함으로써, 이 책에서 다루는 주제들이 그리스도인의 삶과 신앙에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첫째, 논의는 소위 '문화의 세기'또는 '문화 시대'의 현실을 살핀다.
한국문화는 지난 30년동안 급속히 변했다. 현실에 대한 정확한 이해는 오늘날 그리스도인들의 바른 문화 생활 정립이 얼마나 시급한 과제인지를 인색하게 해 줄 것이다.
둘째 장은 문화가 무엇인지에 대한 논의이다. 이 논의는 우리가 당연한 문화의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것이다. 주로 강조하고자 한 것은 문화가 한 공동체의 가치와 신념을 구체적으로 드러내는 독특한 삶의 양식이라는 점이다. 문화는 순수 예술처럼 삶과는 다소 동떨어진 심미적 가치 추구에 국한되지 않고 삶의 모든 면을 포함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