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여성지도자의 선구자 마가렛 대처

등록일 2003.12.07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Ⅰ. 서론

Ⅱ. 영국 정치체제의 특징과 대처 집권전의 정치적 상황
1. 영국 정치체제의 특징
2. 70년대 맞은 영국의 위기

Ⅲ. 마가렛 대처의 일대기
1. 마가렛 대처의 성장기와 청년기
2. 마가렛 대처의 집권기

Ⅳ. 마가렛 대처를 통해 본 여성지도자
1. 철학을 소유한 여성지도자
2. 기능적 선도자형 여성지도자
3. 전문가적 여성지도자

Ⅴ. 결론 - 여성지도자의 선구자 대처

본문내용

1. 서론

핀란드는 지난 3월 16일 총선에서 야당인 중도당이 여당 사회민주당을 누리고 승리를 거둠으로써 대통령과 총리직을 모두 여성이 차지하는 이변을 일으켰다. 현재 중도당의 당수이자 차기총리직이 확실시되는 아넬리 자텐마키와 지난 2000년 선거에서 당선된 타르얀 할로넨 대통령이 국가를 이끄는 ‘여성 쌍두마차’ 역할을 하게되는 것이다. 황형규(2003. 3. 24). 「[신우먼파워] 부자한국 이끄는 힘 그대이름은 '여성'」, 매일경제신문.
김철훈(2003. 3. 17). 「[핀란드] 대통령․총리 여성시대」, 한국일보.
여성이 대통령과 총리를 함께 맡게 된 것은 초유의 일이지만, 이제 세계 각 국에서 여성지도자를 찾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다. 마거릿 대처 영국총리가 여성 정치시대에 불을 지핀 이후 아일랜드, 스위스, 핀란드 등 북유럽을 중심으로 잇따라 여성대통령이 탄생하면서 서구의 여성 수반들은 이제 익숙한 존재가 되었다.
아시아에서도 세계 최초의 여성총리를 배출한 방글라데시를 비롯하여 인도네시아, 필리핀, 인도, 파키스탄, 스리랑카 등에서 여성대통령과 여성총리가 집권하고 있다. 그러나 아시아 여성 지도자들은 한결같이 아버지와 남편 등 가문의 명성을 딛고 정치적 입신에 성공했다는 점에서 서구 여성수반들과는 차이가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