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 전통 문화와 아동교육

등록일 2003.12.07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 예절

2. 절기와 명절
1) 절기
2) 명절

3. 전통 놀이

4. 옛글과 전승 문학 문화

5. 의복 문화

6. 음식 문화

7. 전통 가옥

8. 전통 음악

9. 전래 동요

10. 민속 춤

본문내용

2) 명절

* 설날
새로운 해가 시작되는 첫날, 음력 1월 1일은 예나 지금이나 우리의 가장 큰 명절이다. 설날에는 아침 일찍 일어나 새 옷인 설빔으로 단장하고 조상께 절을 드리는 차례를 지내는 것이 예의이다. 그런 다음 어른들께 세배하고 덕담을 들으며 세찬을 받는다. 덕담이란 세배를 할 때 새해 첫날을 맞아서 서로가 잘되기를 바라며 축복해 주는 말을 의미하고, 세찬은 세배가 끝나고 차례를 지낸 떡국으로 아침을 먹거나, 세배 온 사람에게 대접하는 음식으로 주로 떡국이 중심이 된다.
예전에는 떡국을 설날에만 먹었으므로, 흔히 나이를 떡국의 그릇 수로 말하기도 한다.

* 정월대보름
음력 1월 15일 정월 대보름이 되면, 전날인 14일 저녁에는 오곡밥을 짓고 묵은나물을 무쳐 먹는다.
오곡밥은 찹쌀, 차수수, 팥, 수수, 콩 등을 섞어서 짓는다. 경우에 따라서는 오곡밥 대신 약식을 만들어 먹기도 한다.
보름날 아침에는 1년 내내 부스럼이 나지 않도록 부럼을 깨물고, 아침에는 귀가 밝아지라고 찬 술 한 잔을 마시는데, 이 술을 귀밝이술이라고 한다.
* 삼짇날
음력 3월 3일을 삼짇날이라고 하는데, 이 때에는 진달래가 만발하며 강남 갔던 제비가 돌아와 봄을 알린다고 한다.
찹쌀가루 반죽을 동글납작하게 빚어 진달래꽃을 얹어 기름에 지지는 진달래 화전을 만들어 먹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