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일반물리] 전기와 자기

등록일 2003.12.07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1.축전기의 원리
2.전기용량이란 무엇인가?
-정의
-축전기의 형태에 따른 전기용량 계산방법
3. 전류란 무엇인가?
-정의
-전류의 속력은?
4.자기장(magnetic field)이란 무엇인가?

본문내용

1.축전기의 원리

반대로 대전된 금속판에 관해 전화와 전기에너지를 저장하는데 실용 면에서 상당한 중요성을 가지고 있는 장치 중의 하나이다. 두 개의 도체 사이에 특히 정전용량을 같도록 만든 장치를 콘덴서, 축전기 또는 커패시터라 한다. 즉 콘덴서나 커패시터는 구체적인 장치의 명칭이다.
이러한 장치가 건전지에 연결되어있다. 건전지는 양과 음전하를 각판에 전하를 이동시켜준다. 평평한 표면이 서로 마주보고 있다. 정전기적 조건에서 각 판 사이의 전위차는 건전지의 emf와 같은 값으로 형성이 되어 있다. 만일 건전지를 떼어내면 그 판은 현재 대전된 전위 상태를 유지한다. 그리하여 축전기는 전하를 저장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축전기에 대해서 사용되는 기호는 + + 이다.
그 각 판에 대전된 전하를 +q와 -q로 나타낸다. 이러한 전하는 그 판의 면적 A에 균일하게 퍼져 있다고 가정한다.
이것은 면전하밀도 =q/A, -q/A 이며, 대전된 판 사이의 전기장은
E==
와 같이 된다. 판 사이의 전위차는
V=Ed=q
에 의해서 전기장에 관계된다. 여기서 d는 판 사이의 거리이다. 따라서 V는 q에 비례하고, 이것은 축전기의 다른 여러 형태에도 똑같이 적용된다.

참고 자료

참고도서-일반물리학(청문각-Bueche,Jerde),재미있는 전기 세계( satoru sone), 전기자기학 (태영문화사-한우용,최성구,이재학)

참고site-엠파스 백과사전, 이미지검색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