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근현대사] 한.일 근현대사

등록일 2003.12.07 한글파일한글 (hwp) | 35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Ⅰ. 서론

Ⅱ. 19세기 아시아의 정세
1. 19세기 아시아를 겨냥한 구미열강의 진출
2. 조선의 정세
3. 일본의 정세

Ⅲ. 동아시아의 개방-불평등 조약
1. 일본의 가나가와 조약과 개항
2. 조선의 강화도 조약과 개항
3. 서양에 대한 동아시아(한 · 일)의 대응
4. 한, 일 양국의 근대화 운동

Ⅲ. 결과

본문내용

Ⅰ. 서 론

개항기에 대한 연구는 일제하 일본 관학자들에 의해 시작되었다. 그들은 한국경제의 정체성을 내세우면서 한국경제의 발전을 위해서는 일본의 지배를 받아야 한다는 입장이었으며 이러한 일본의 주장에 대해 1960년대 이후 한국학계에서는 식민사관의 극복차원에서 자본주의 맹아에 대한 연구가 진전되면서 조선사회정체론을 부정하면서 내재적 발전론이 대두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입장에서 개화운동, 임오군란, 위정척사운동, 의병운동, 애국계몽운동 등 다양한 분야에 적극적인 관심이 기울여졌다. 특히 1960년대 한국의 근대화와 관련하여 서구적 근대화의 당위성에 바탕을 두고 내재적 발전론의 입장에서 개화파가 집중적으로 연구되었으며, 긍정적인 평가를 받게 되었다. 이어 민족 정신의 함양이라는 차원에서 외세에 대항한 위정척사 역시 긍정적인 평가를 받기도 하였다. 그러한 가운데 1970년대 광무개혁의 성격규정과 관련하여 다양한 평가가 제기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1980년대에 들어오면서 새로운 학자들에 의해 민중적 측면과 반외세적인 측면이 강조되면서 개화파 및 독립협회, 애국계몽운동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고, 민중운동과 의병운동 등이 높이 평가되었다. 한편 1990년대 들어 사회주의권이 몰락하고 한국의 민주화가 진척을 보이자 민중사관의 입장이 약화되고 있는 가운데 한국근대사에 대한 재조명작업이 이루어져 즉, 근대의 기점, 근대성이란 무엇인가, 그리고 이념과 입장을 탈피하여 전세계적인 입장에서 한국근대를 바라보려는 노력들이 제기되었던 시기였다.
2003년 세계는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으며 강대국들과의 피할 수 없는 외교 전쟁을 치러야한다. 이런 오늘날의 현실을 타개 할 수 있는 청사진을 제시하는데 초점을 맞추어 19세기 서양에 도전에 대응하는 한국과 일본 두 나라의 모습을 살펴보려고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