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남아시아] 동남아시아의 문화중 관습에 대한 조사

등록일 2003.12.07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열심히 만들었으니깐 많이 많이 이용해 주세요^^

목차

1. 이글을 쓴 목적
2. 각 나라별로의 관습
(1) 말레이시아
(2) 인도네시아
(3) 필리핀
(4) 베트남
3. 결론

본문내용

1. 말레이시아


(1) 말레이 가정에서의 특징
-반드시 신을 벗을 것: 서양의 경우 신을 벗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나, 말레이식 집은 구조적으로 신을 벗도록 되어 있다. 이는 또한 가정에서 기도의식이 행해짐을 감안, 실내를 정결히 유지하기 위함이기도 하다. 신발을 벗는 것은 말레이, 중국계, 인도계 모두에게 해당되는 사항이다.

2. 인도네시아


(1)사람의 머리는 함부로 만지지 말아야 한다.
인도네시아 사람들은, 머리는 영혼을 담은 곳이라고 여겨 매우 신성시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예쁘다고 아이들의 머리를 쓰다듬는 일이 흔히 있을 수 있지만 인도네시아에서는 그런 행동을 용납하지 않는다. 자신의 머리를 단장할 때도 꼭 오른손만을 사용합니다.

3. 필리핀

(1). 국민기질/특성

필리핀 사람들은 한국 사람보다 훨씬 사교적이며 잘 웃는 편이다. 하지만 식민지시대의 영향을 통하여 문화적으로 깊이 침투하여 개인주의적 사고방식 및 서구화되어 있으며, 아시아의 다른 나라 사람들보다 더 서구화되어 있어, 외국인을 보면 스스럼없이 동등한 입장에서 대하는 편이다.


4. 베트남


(1) 베트남의 인간 관계에서의 특징

베트남인들은 중국의 유교 문화와 그 가치관 속에서 오랜 세월 살아왔기 때문에 모든 생활 양식이나 풍습이 한국과 비슷하다. 그들은 윤리와 도덕을 중요시하고 예절과 법도가 깍듯하다.유교 사상의 근본을 이루는 임금 그리고 스승에 대한 충(忠), 부모에 대한 효(孝), 친구에 대한 의(義), 형제간의 우의(友誼), 부부간의 경애(敬愛) 등의 가치가 생활속에 자리잡고 있다. 또한 유교의 근검 절약과 예의 범절을 중요한 덕목으로 삼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