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독후감] 전쟁과 사회를 읽고

등록일 2003.12.07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기존의 한국전쟁에 관한 연구는 남한과 미국을 중심으로 '북한의 김일성과 스탈린의 적화야욕에 의해 한국전쟁이 시작되었고 이것이 결국 동족상잔의 비극을 가져왔다'라는 감정적인 시각이 지배해 왔다. 이러한 관점을 '전통주의적 관점'이라고 한다. 이와는 반대로 북한이나 중국은 '미국과 남한의 침략야욕, 자본주의적 팽창야욕에 의해서 북침이 이루어졌고 그것에 대항해서 38선 이북을 지키기 위한 조국방위전쟁이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1960년대 후반 이후 미국 내에서 '수정주의'라고 하는 새로운 연구경향이 제기되었다. 이 수정주의적인 경향은 베트남전쟁 이후 나타나기 시작했다. 1960년대 후반 미국에서 베트남전 참전에 반대하는 데모가 일어났고, 그러한 분위기 속에서 미국의 대외정책의 본질이라는 것이 미국정부에서 선전하는 것과 같이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수호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실제로는 '미국 자본의 이해관계를 대변하는 것이며 공세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는 시각이 대두되었다. 그래서 한국전쟁에 관한 연구도 새로운 시각과 자료를 바탕으로 해서 다시 시작되었다. 이러한 수정주의자들에 의한 연구는 연구자에 따라 '북침이다', 또는 '남침을 유도했다'는 주장으로 귀결되었다.

참고 자료

전쟁과 사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