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재료공학] 비파괴시험 (초음파탐상법)

등록일 2003.12.07 한글파일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실험목적
2.실험장비
3.이론적배경
1). 비파괴 검사
2). 초음파 탐상법
4.실험방법
5.실험결과
6.실험결과 검토
7.참고문헌

본문내용

실험목적
초음파탐상법이란 가청 주파수 이상의 주파수를 갖는 초음파를 이용하여 소재의 내부결함을 검출하거나 두께측정에 이용하는 비파괴 검사의 일종으로, 탐촉자에서 발생한 초음파는 소재의 내부로 침투되어 진행하며 초음파의 경로상에 결함이 존재할 경우, 그 결함에 의해 초음파는 반사되어 되돌아오고 그 신호를 받아 초음파가 진행한 거리만큼 CRT 화면에 신호로 나타나게 된다. CRT 화면에 나타난 신호의 위치 및 크기를 읽어 그 결함이 존재하는 깊이 및 크기를 평가한다.

1. 비파괴 검사
비파괴검사[非破壞檢査, NDT : Non-Destructive Testing]란 간단하게 말하자면 문자 그대로 재료나 구조물을 깨뜨리지 않고 특성을 평가하여 제품의 신뢰성을 향상시키고, 시설물의 안정성 진단과 수명예측 등 안전진단 및 품질관리의 검사업무를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즉, 어떠한 재료의 원래 모습과 기능에 전혀 영향을 끼치지 않으면서 시험체의 건전성(품질)여부 또는 성질, 상태 내부구조 등을 알아내는 여러 가지 방법의 시험을 말한다.

비파괴 검사의 목적
1) 신뢰성 향상
오늘날 각종 구조물은 급속히 대형화, 고압화, 고속화되어 있어 그것의 품질과 규모에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으며, 아울러 안전성(安全性)에 대한 신뢰도가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모든 재료는 완전무결할 수 없기 때문에 수명이 영구적일 수가 없다. 재료로부터 결함이 있을 뿐만 아니라 가공 중 및 사용 중에도 결함이 발생하고 성장함으로 재료의 수명에 영향을 준다. 그러므로 시험체에 어느 정도의 결함이 존재하는지도 알아야 되고 그 결함이 이들의 사용조건에서 얼마나 유해한지도 알아야 한다. 이 판단의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비파괴 검사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