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보와 사회] 21C 유망직종

등록일 2003.12.06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변리사
Ⅱ. 광고전문가
Ⅲ. 번역사 및 통역사
Ⅳ. 생물공학전문가
Ⅴ. 환경공학기술자

본문내용

Ⅰ. 변리사

1. 직업개요
21세기 지식정보시대로의 진입을 앞두고 기업들은 지금 세계 전지역을 무대로 하여 첨단 과학기술을 무기로 하는 무한경쟁을 벌이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외적으로 기술개발의 중요성 및 산업재산권 보호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동시에 기술관련 분쟁도 증가하고 있다. 변리사는 이들 산업재산권(주로 지적재산권)과 관련하여 권리를 취득하거나 권리행사로 인한 분쟁이 발생했을 경우 산업분야의 전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제반업무를 대행해주는 전문직업인이다.
또한 이들은 명문화된 기존의 산업재산권 분야 외에도 최근 신지적재산권이라 할 수 있는 반도체 칩이나 컴퓨터프로그램, 영업비밀, 생명공학 데이터베이스 등 새롭게 생겨난 지적재산권 등에 대한 업무도 담당하고 있다.
산업재산권 제도는 변리사의 업무와는 떼어놓을 수 없는 것으로서 산업에 적용되는 특허(새로운 기술 또는 새로운 물질의 발명), 실용신안(실용적인 고안), 의장(물품의 형상, 모양, 색채 또는 이들을 결합하여 시각을 통해 미감을 불러일으키는 것) 또는 상표(자기의 상품과 서비스와 타인의 것을 식별하기 위해 사용하는 마크)에 대해 국가산업의 발전과 국민생활의 향상을 도모하기 위하여 실정법으로 보호하는 제도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