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교양] 장남과 그의 아내를 읽고서(독후감)

등록일 2003.12.06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아직 결혼에 대해서 심각하게 생각해 보지 않았기 때문에 특별히 장남과의 결혼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생각해 본적이 없었다. 단지 장남과 결혼하면 귀찮고 힘든 일이 더 많을 거라고만 생각했었다. 막연하게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면 결혼해서 가정을 꾸미고 아이를 낳고 그래서 새로운 가족이 형성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드라마에서 흔한 주제로 나오는 고부 관계의 갈등도 드라마 속의 모습이라고만 생각했었다. 그런데 책을 읽다 보니까 결혼이라는 것이 단순한 문제가 아니라는 사실을 깨달았다. 우리 나라 가족 관계의 특성상 장남 부부가 가지는 특수성과 의무가 다른 부부에 비해 많은 것은 사실이지만 결혼을 하게 됨으로써 부부가 겪게되는 변화는 막연히 생각했던 것보다 책을 읽으면서 크게 와 닿았다. 내가 여자여서 여자의 입장에서 생각을 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대체적으로 그 변화는 여성이 더 크게 겪는 것 같다. 피 한 방울 섞이지 않은 낯선, 이제까지 남남이었던 가족에 섞여서 아내라는 이름으로 며느리라는 이름으로 살아가게 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닌 것 같다.
'장남과 그의 아내'에서는 장남 부부의 특수한 상황과 사회적·경제적인 변화 속에서 전통적인 가족 관계의 틀을 깨고 장남 부부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를 이야기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