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진학] 미국 현대사진의 흐름과 작가들

등록일 2003.12.06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300원

목차

1. 워크 에반스
2. 로버트 프랭크
3. 다이안 아버스와 새로운 경향
4. 그 이후의 작가들

본문내용

미국 현대사진의 흐름과 작가들
현대 사진은 그 갈피를 잡을수 없을 정도로 다양화되고 자유분방해졌다. 백 사람에 의한 백가지 사진을 보이고 있는것이 현대 사진이라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닐 만큼 이제 사진의 주된 흐름은 아무도 잘라 말을 할 수가 없게 되었다.
1950년대까지의 근대 사진 시대만 해도 그 주된 흐름과 대표적 작가를 구분해 낼수가 있는데 이는 어느정도 시간이 흘러 정리 평가할 수있는 시간적 거리가 생긴 때문이겠다. 그러나 실은 당시만 해도 사진가들의 사진에 대한 인식에 동질성이 있어서 비록 몇몇 예외는 있을지언정 구분 정리하는 데 별 어려움이 없다는 것이 보다 올바른 관찰인 것이다.
이는 달리 말해서 사진에 대한 특히 표현매체로서의 사진에 대한 본격적 연구 탐색이 시작되지 않고..있었음을 뜻하는 것이라 하겠다. 현대사진의 다양성은 그만큼 사진매체에 대한 다양한 탐구와 모색이 가져온 필연적 결과일 뿐만 아니라 사진 매체가 가지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 개발여하에 따라서는 어떻게 변할지 알수 없는 무서운 가능성에 대한 섬찟 예언이기도 하다.
이 가능성은 이미 1920년대에 만 레이와 모홀리 나기에 의해 예건되었던 것으로 1960년대 이후 사진이 대인적 표현매체로 재인식되면서 그 잠재력이 피운 꽃이 오늘날의 다채로운 창조적 개인영상인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