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청소년인터넷] 청소년 인터넷이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등록일 2003.12.06 한글파일한글 (hwp) | 31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3. 연구문제 및 가설

Ⅱ. 이론적 배경
1. 인터넷 중독
2. 인터넷 사용과 대인관계

Ⅲ. 연구방법 및 절차
1. 연구대상
2. 측정도구
3. 조사실시 및 자료처리
4. 실제조사시 예상되는 문제들과 이의 해결방안

질 문 지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현대사회는 과학기술의 발달로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특히 컴퓨터가 보급되고 인터넷 이용이 빠르게 확산되면서 정보화사회로의 궤도에 진입했다. 세계의 인터넷 이용자수는 벌써 4억 4천만명을 넘어섰다(KBS, 2002. 2. 23). 인터넷 사용은 이제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생활과 문화의 일부가 되어가고 있다. 인터넷을 통하여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전자우편을 통하여 편지를 보내서 대화할 수 있다. 또한 인터넷을 통하여 여가시간을 활용하거나 새로운 친구를 만나는데 이용되기도 한다.
그러나 인터넷의 사용 시간이 늘어나면서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파생되는데 Young(1999)에 의하면 지나친 인터넷의 사용은 일종의 중독장애로 진단될 만큼 학업적, 직업적, 심리적 영역에 심각한 손상을 가져온다고 하였다. 따라서 인터넷 중독은 수면부족, 체력저하, 우울한 기분, 대인기피경향 등 가벼운 증상에서부터 우울증, 강박증, 충동조절장애, 사회공포증 등의 심한 정신질환까지 초래한다고 한다.
인터넷을 이용하는 다양한 계층 중에서 현재 컴퓨터 사용에 가장 익숙하고, 새로운 변화에 적응을 빠르게 하는 것은 청소년이라 할 수 있다. 청소년은 대학입시를 위해 편성되어 있는 학교교육과 가정에서의 학업위주의 삶, 그런 시간들과 함께 어우러져 만들어지는 또래집단, 그들의 자유로운 삶과 표현을 억압하는 규율과 규범, 그리고 이를 강요한 부모세대의 가치관으로부터 벗어나서 인터넷이라는 가상공간에서나마 그들을 억압하고 있는 현실에 대한 스트레스를 풀고자 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그러므로 인터넷의 사용이 급속도로 확산되면서 청소년들이 자기만의 가상 세계에 몰두하는 경향이 많아지고 있다. 청소년 인터넷 이용자가 증가해 가는 추세를 고려할 때 성인에 비해 발달 과정중인 청소년에게 인터넷의 영향력은 더 증대될 것으로 보인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