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의상] 세계의 다양한 민속의상

등록일 2003.12.06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서 론

본 론
-한대극한지역:러시아
-열대혹서지역
-열대우림지역:인도네시아
-사막성 건조기후:아프가니스탄
-온대기후 하건동습:스페인
동건하습:일본

결 론

본문내용

◎서론
인간은 다른 동물에 비해서 신체적 힘이 약할 뿐 아니라, 피부도 약하고 텅도 없어 자연적인 신체 보호수단을 갖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생존하기 위해서는 스스로 보호수단을 찾아낼 수밖에 없었다.
추운 지방세서는 기후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것이 복식 착용의 우선적이고도 강한 동기였을 것이다. 따라서 원시인은 동물이 추위속 에서 견디는 것이 그들이 가지고 있는 털 때문이라는 사실을 터득하였고, 자신들도 같은 방법으로 추위를 막으려고 노력하였을 것으로 추측된다.
인류가 복식을 착용함으로써 추운 기후로부터 신체를 보호할 수 있게 된 것이 인류가 북방으로 생존영역을 넓힐 수 있었던 중요한 요인으로 지적된다.
추운 지역에서는 보온을 위하여 의복 내 공기의 흐름을 막아주는 봉제의가 발달되었다.
반면에 덥고 건조한 열대 지방에서는 태양열로부터 신체를 보호하기 위해서 복식이 발달하였다.
북아프리카에서는 여러겹의 얇은 옷감으로 된 민속복이 발달하였는데, 이것도 기후로부터 신체를 보호하기 위한 수단으로 발달된 것이다.
원시인의 생활 환경에는 기후 이외에도 인간을 위협하는 위험이 존재하였으며, 이러한 위험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것도 생존을 위해서 필요하였다. 열대 지방에서는 거머리 등의 독충이 인간을 위협하였고, 식량을 구하기 위한 수렵 활동에도 항상 위험이 있었다.

참고 자료

-유럽의 민속의상...유태순 역/경춘사
-복식문화...유송옥, 이은영, 황선진 저
-복식미학의 이해...김영자 저/경춘사
-의복과 환경...심부자 저
-민속의상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