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한국의 철학

등록일 2003.12.06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국철학의 역사에 대해서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개인의 의견을 마지막에 반영하시면 잘 마무리가 될겁니다.

목차

1) 원시시대(무속신앙)
2)삼국시대
3)통일신라
4)고려시대
5)조선시대

본문내용

1. 원시시대(무속신앙)
한국의 무속신앙은 시베리아 일대의 원시종교(샤머니즘)와 맥을 같이 하지만 전세계적으로 독자적으로 생겨난 원시무속 신앙의 일환으로 특히, 단군신화 등은 당시 사회의 종교일 뿐만 아니라 통치원리였으며, 이후 민족적 일체의식을 유지하는데 중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한국의 원시무속신앙은 신적인 세계와 소통할 수 있는 존재인 무당을 중심으로 다신론적 성향, 토템사상 및 애니미즘적 사고를 그 사상적 특징으로 한다.
*애니미즘(Animism) : 일명 정령 숭배 사상으로 만물에 영혼이 깃들어 있다고 믿고 이를 숭배하는 사상
* 토테미즘(Totemism) : 특정 친족(씨족)과 특정 동물이 특수한 관계가 있다고 믿는 원시 신앙으로 족외혼과 금기(taboo)의 이유가 되었다.
* 샤머니즘(Shamanism) : 무당을 매개하여 신을 섬기는 신앙(무속 신앙)

[한국의 샤먼]
샤먼을 한자(漢字)로 무격이라고 쓰는데, 무(巫:여성), 격(覡:남성)을 차용한 말이다. 따라 서 샤머니즘을 무격신앙·무속(巫俗)신앙이라 하며, 샤먼을 무(巫)·무녀(巫女)·무당(巫堂)·무자(巫子)· 무복(巫卜)·신자(神子)·단골·만신·박수·심방 등으로 부르지만, 대개는 남녀의 성에 따라 박수(남 성)·무당(여성)의 호칭이 가장 많이 사용된다. 한국 무속의 샤머니즘 여부에 대해서는 학자에 따라 긍정·부정으로 학설이 나뉘며, 또한 북부의 강신무는 시베리아 샤머니즘의 계통이고 남부의 세습무는 남방계의 주술사 계통이라는 설도 있으나, 무속은 그 전체가 샤머니즘이라는 것이 학계의 통념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