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사회심리] 말레나와 도그빌을 통해 본 군중심리

등록일 2003.12.06 워드파일MS 워드 (doc)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군중 심리란?

2. 군중의 특성

3. 군중심리의 발생 메커니즘

4. 군중행동의 규정인자

5. 영화 속의 군중심리
말레나를 통해서 본 군중 심리
도그빌을 통해 본 군중심리

6.결론

본문내용

요즘 부안 지역의 원전센터 유치 문제로 지역 주민들과 정부 사이에 갈등이 심해지고 있다. 주목해봐야 할 것은 이 문제가 논의되기 시작한 시점에 부안 주민들 사이에서는 찬성에서 반대까지 다양한 의견이 있었지만 반대 집회가 잇따르고 시위가 격화되면서 지금은 반대의 목소리만 나오고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원전센터에 대해 크게 관심이 없었거나 반대에 유보적이었던 주민들까지 집회에 자주 참가하면서 반대하는 쪽의 주장만을 접하게 돼 핵 폐기장은 위험한 것이라는 주장에 빠르게 동조 되었기 때문일 것이다. 부안 주민들은 고속도로 점거, 군수 폭행, 방화 등 점점 격렬한 행동 양상을 보이고 있다. 왜 이렇게 부안 주민들의 생각이 빠르게 하나로 모아지고 또, 파괴적인 행동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일까?
비슷하게 우리는 많은 무리들 속에 속해 있을 때 그 속에서 자신을 잊고 그 집단의 일부분으로 행동했던 경험이 있을 것이다. 흔히 말하는 군중심리는 이와 같이 무리 속에 있음으로써 나타나는 정상적이지 않은 행동들을 말한다.
우리는 군중 심리 중에서도 가장 많이 나타나는 공격행동에 관해서 ‘말레나’ 와 ‘도그빌’을 통해 알아보자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