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문 ] 공지영 페미니즘 연구

등록일 2003.12.06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A+받은 리포트 입니다.

목차

작가소개
1.이념의 전이로서의 페미니즘적 관심

2.자아를 찾아 홀로 서기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줄거리
-이혼에 대한 인식들
-언어에 의한 성폭력
-직장에서 일어나는 성폭력
1)자아상실의 근원
2)보편적 불평등구조, 훼손되는 자아
3)자아회복으로 가는 길

3.‘함께’ 나아가는 여자들
1)남성 폭력에 대항하는 죽음의 서사
2)죽음을 넘어 ‘함께’가는 길
『착한여자』의 줄거리

4. 진정한 여성연대를 향하여

본문내용

1.이념의 전이로서의 페미니즘적 관심
공지영의 서사적 원천은 80년대적 삶을 끊임없이 되돌아보는 가운데에 놓여있다.
80년대가 가고 동구가 무너지고 소련이 분해되면서 혁명과 이념의 지주를 잃어버린 386세대들의 절망과 방황은 그녀의 후일담형식 단편들에서 빛을 발하고 있다. 페미니즘이라는 시의 적절한 또 하나의 이념은 우리 사회의 남성 중심적 이데올로기를 적나라하게 고발하고 있다는 점에서 80년대의 이념소설과는 또 다른 차원의 생동감을 얻게 된 것이다.

2.자아를 찾아 홀로 서기
1993년 1월에 단행본으로 출간된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는 세 여자의 불행한 결혼생활을 통해 이 시대 중산층 여성의 자아정체성의 위기를 문제 삼고 있다.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80년대 젊은이들의 문제의식과 가부장제의 잔재를 털어버리지 못한 우리 사회의 여성 현실을 끌어안고 그 특유의 진지함으로 작품 활동을 해왔다. 80년대에 대한 태도는 세월이 흐르면서 일정한 변화를 겪는다. 초기 작품에서는 당시의 열정을 그대로 문학적으로 형상화하는 태도였다면, 그 후로는 차츰 비판적 거리를 유지하게 된다. 그러나 그의 소설에는 여전히 가난한 서민들에 대한 애정, 중산층의 허위의식에 대한 폭로, `좋은 세상`에 대한 꿈을 버리지 않는 면면이 유지, 발전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