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과학교육] 과학 혁명의 구조

등록일 2003.12.06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서평을 쓰라는 과제여서 책의 내용을 잘 요약해 놓았습니다. 요약과 더불어 끝부분에는 생각을 정리해 놓았습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과학혁명의 구조』라는 책을 읽게 되면서 지금까지 내가 가지고 있었던 과학에 대한 개념들 중 많은 부분이 진실이 아닐 수도 있고 상대적일 수도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리고 과학의 발전에 있어서 과학자들이 미치는 영향과 그들의 역할에 대해서 생각하게 되었다. 또한 수업시간에 다루었던 과학의 발달 과정에 대한 몇 가지 학설들을 더 자세히 알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다. 여러 가지 학설들을 서로 비교하고 이해하면서 과학에 대한 인식을 한층 더 깊고 넓게 할 수 있었다.
이 책의 역자인 김명자 교수는 『과학학명의 구조』는 획기적 이정표를 제시하는 현대의 고전으로 평가된다고 보았다. 또 쿤이 끼친 영향은 본래의 영역인 과학사 및 과학철학의 범주를 넘어 인문·사회 과학과 예술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퍼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 책의 저자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다. 쿤은 1922년 생으로서 하버드 대학에서 물리학을 전공하고 1943년 동대학 최우수 졸업을 했다. 이후 캘리포니아 버클리 대학에서 사학과 조교수, 프린스턴 대학에서 과학사·과학철학과 교수를 거쳐 현재는 MIT의 언어학 및 철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그의 저서는 『과학혁명의 구조』 이외에 『The Essential Tension』과 『The Copernican Revolution』과 몇 권의 공저가 있을 뿐이지만, 그의 저술에 대한 서평이나 논문은 수백 편에 이르고 있으며, 그의 업적을 주제로 한 수많은 학회 모임까지 결성된 만큼, 20세기 후반의 현대사상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학자 가운데 하나로 꼽힌다.
현대 과학의 조류는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될 수 있다. 하나는 지식의 객관성을 추구하는 절대론적인 입장이고 다른 한 조류는 지식에 있어서 주관의 개입은 필연적이므로 지식은 구조적으로 파악되어야 한다는 상대론적인 입장이다. 절대론적인 입장에는 귀납주의와 반증주의가 있고 상대론적인 입장에는 쿤의 과학 혁명(scientific revolution) 이론이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