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직신학]살림의 신학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03.12.06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열심히 써서 A+받은 레포트입니다..
좋은 자료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목차

들어가는 말

몸말
*종교적 언어 방법론
1. 신학의 언표성(言表性)
2. 신학적 언어의 상징성....

*삼위일체론(三位一體論)
1. 삼위일체 교리 형성의 신학적 의의
2. 삼위일체 교리 형성의 역사적 과정...

*정통과 이단
1. 나그 함마디 문서와 영지주의
2. 주요논쟁들...
*기도론
*성화론
*구원론
*성만찬론
*교회론
*토착화론

나가는 말

본문내용

들어가는말

먼저 ‘살림의 신학‘이란 책의 제목이 나에게 새롭게 다가왔다. 살림이란 말은 무엇을 뜻하는가? 저자의 처음 말대로 내가 먼저 이해한 것은 무엇인가를 살려낸다는 뜻이었다. 기독교는 살림이라는 단어와 많은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되어진다.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시어 죽음으로부터 우리를 살려내는 역사를 만드셨다. 우리는 이러한 사실 하나만으로도 우리가 가지고 있는 문제와 절망, 좌절로부터 살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세계에는 수많은 일들이 일어나고 있다. 특히 현대에 들어와서 생겨나는 많은 문제들은 우리를 죽음의 공간으로 내몰아 간다. 전쟁과 기아, 인간들 간의 관계성 상실, 자연파괴 등의 문제들로 인하여 우리는 빠져나오기 힘든 늪으로 빠져 들어가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우리 기독교는 어떠한 신학을 생각해야하고 말해야 하는가? 기독교는 살림의 종교이다. 우리가 배우고 있는 신학 또한 살림의 신학이다. 이 책의 저자는 조직신학적인 물음들에 대하여 답하면서 우리가 고민하는 학문이 살림의 학문이 되어야 함을 말한다. 책에 나온 신학적인 고민들에 대하여 다시한번 생각해보고 생명력을 가진 살림의 신학에 대하여 고찰해 보고자 한다.


몸말

저자는 먼저 신학적인 고찰에 앞서서 신학적인 서술을 위한 방법론이 기초적으로 다져져야 함을 말한다. 신학적인 문제를 다루기 위해서는 그 안에서 사용되는 신학적인 언어에 대한 기본적인 인식이 이루어 져야 한다는 것이다. 다음에서 종교적인 언어의 입장에서 신학언어의 특징과 성격에 대하여 살펴보자.

*종교적 언어 방법론
1. 신학의 언표성(言表性)
성서는 하나님의 말씀의 증언으로서 계시는 근본적으로 말씀이었다는 것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칼바르트의 입장대로 보면 보이지 않는 하나님의 활동하심이 계시이며, 이 계시의 증언은 언어로 되어져 있는 것이다. 이 계시를 푸는 것이 신학에 있어서 기본적인 과제이다. 즉, 신학은 하나님의 활동의 언표성과 직접 관련되어 진다는 말이다. 그러나 우리는 먼저 종교 언어의 일방적인 기능과 특색에 대한 고찰을 해야 할 것이다.
2. 신학적 언어의 상징성
틸리히는 상징의 의미를 신학 서술에 도입을 했는데, 틸리히에 의하면 종교적 진술, 또는 신학적 언어들은 궁극적 실재의 탐구에 대한 표현이기에 상징적으로 표현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상징적인 언어만이 궁극적인 것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인간의 궁극적인 관심을 표현하는 길을 상징적일 수밖에 없다고 말한다. 그에 의하면 궁극적인 관심의 근본적인 상징은 하나님이다. 하나님은 궁극적으로 우리에게 관계되는 것에 대한 근본적인 상징이라는 것이다. 틸리히의 입장의 특징은 종교적 상징언어를 동시에 긍정하며 부정하여야 한다는 양극적인 입장을 취했다는 것이다. 즉, 모든 종교적 상징의 언어는 문자적인 그대로의 뜻으로는 부정되고, 자기 초월적인 뜻으로는 긍정되지만 틸리히는 이 종교적 상징 자체가 절대시되면 우상화적인 경향을 가진다고 보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