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디지털도서관에서의 MARC DATA의 필요성과 역할

등록일 2003.12.06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디지털도서관과 MARC DATA역할
1. 디지털도서관이란
2. 정부의 디지털 도서관 추진계획
3. 디지털도서관과 MARC DATA 역할
4. MARCBANK.COM 의 적용사례
5. 기타 MARC 관련 운영사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터넷의 급속한 확산에 따라 다양한 계층에서의 정보요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정보수집을 위해 반드시 도서관을 찾아야 했던 과거와는 달리 컴퓨터에 연결된 인터넷 라인을 통해 모니터 앞에서 쉽고, 빠르고 정확하며 광범위한 정보를 취득할 수 있게 되었다. 과거의 정보산실은 바로 도서관이었다. 흔히, 도서관은 평생교육의 장이라고 한다.
어느 누구를 막론하고 각종정보를 얻어낼 수 있는 곳이다. 필요한 정보를 취득함으로써 자신의 정보욕구 충족은 물론 삶의 질적 향상까지도 이뤄낼 수 있는 곳이 바로 도서관 이었다.
그렇다면 인터넷과 정보의 보고인 도서관의 관계는 이처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수많은 정보를 어떻게 하면 빠른 시간 내에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여 이용자의 정보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인가라는 의문을 풀기 위해 그 동안 도서관계에서도 많은 연구를 거듭해 왔다. 이용하지 못하는 정보, 이용되지 않은 정보는 협소한 도서관 서고(書庫) 면적만 차지 할 뿐 아무런 도움을 주지 못한다.
보다 직접적인 정보전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시대의 조류에 걸 맞는 인터넷을 통한 각종정보 제공 서비스가 이뤄지는 전자도서관 구축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도서관에서 있어서도 필수적인 것이 목록이며, MARC 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