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남성의 세계와 여성의 세계

등록일 2003.12.05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서론(시작하는말..)
1. 원시시대의 남성
2. 국가의 성립시대
3. 개화의 시대
4. 현대
<<남성의 세계>>
<<여성의 세계>>

본문내용

문명을 만들어내기 이전 시대의 인간사회 속에서 남녀관계는 어떠했을까? 문자의 기록이 남아있지 않은 시대적 특성상 그 구체적인 모습을 추론하기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그리고 현시대에서 문명이 존재하지 않았던 시대의 모습이 무슨 의미가 있을까? 하고 생각 할 수 있지만 인류의 모든 역사가 그러하듯이 문명사보다 몇 백 배 긴 시간을 보냈던 선사시대의 상황을 고찰하는 것은 중요하게 여겨진다. 왜냐하면 이 시기를 통해 우리는 다분히 인위적 이데올로기로서 억압되고 왜곡되어 있는 역사 이래 인간관계의 자연적 원형을 찾아 낼 수 있고, 따라서 미래지향적인 인간관계를 상정할 수 있는 근거를 제공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1. 원시시대
구석기 시대의 인간관계, 특히 남녀관계의 모습을 추론하기 위해서 우선 주목해야 할 것은 그 시대의 자연 조건이다. 수 백 만년 동안 지속된 구석기시대는 빙하기와 간빙기가 반복적으로 진행됨에 따라 극심한 기후변화와 지각변동 등의 불안정한 환경을 인류에게 제공하였다 게다가 인류의 출련 이전부터 번성한 포유류 맹수들은 인간의 생존까지도 위협하는 존재였다. 이러한 위기를 극복해 가는 과정에서 인간들은 자연스레 서로 돕고 거들며 같이 살아남는 법을 터득하게 되었을 것이다. 즉 ‘협동’이라는 생존방법을 터득하게 된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