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직 행동] 인간 존중으로 만든 신화

등록일 2003.12.05 워드파일MS 워드 (doc) | 6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리가 흔히 문화라 하면 그 사회의 규제와 규범 같은 행동양식의 범위를 제공하면서 이를 기준으로 국민의 가치관과 이념, 관습, 태도가 형성되는 것과 같이 각 기업에서도 구성원들이 모두 공유하고 있는 가치관과 신념이 있다. 이것을 기업문화라 하며, 이의 개념은 한 기업체의 구성원들이 모두 공유하고 있는 가치관과 신념, 전통 그리고 지식과 기술 등을 모두 포함한 종합적인 개념으로서 기업구성원과 기업체 전체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기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개념에 대해서 구성원의 행동을 지배하는 기본전제 또는 기업체의 분위기를 또는 행동형성의 사회화 과정으로 보는 학자들마다의 다른 관점은 있지만, 분명 기업내의 문화가 구성원들의 가치관과 행동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라는 점에서 서로 비슷한 가치관과 행동은 분명 서로에게 동질감을 느끼게 할 것이며, 이의 효과는 기업내의 의사소통 문제나 정보의 공유, 상호의존성이 높아지고 공동목표를 달성하는데 있어서 시너지 효과를 내는데 그 역할을 한다고 생각된다.
이것은 분명 기업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준다는 측면을 설명할 수 있다. 그러나 문제점으로 지적 할 수 있는 부분은 사회적 환경이 급변하는 상황에서 모든 개개인들은 다양화, 개성화 되어 가는데 내부구성원들의 가치관이 획일화되어 간다면 이 변화에 신속 대응 할 수 있는가 하는 문제를 지적 할 수 있을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