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심리학] 성격과 방어기제 분석

등록일 2003.12.05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심리학 수업을 들으면서 나와 다른사람에게서 나타나는 행동과 말이 심리학과 관련되어 어떠한 상황을 의미하게 되는지에 대해 알수 있게 되었다. 이 레포트는 한개인을 대상으로 하여 성격과 방어기제를 분석한것이다.

목차

1.개인의 방어기제와 성격분석
2.방어기제
미숙한 방어기제로써의 투사
신경증적 방어기제로써의 전치
3.성격분석
자아 과잉형중 자기애적 성격장애
자아 결핍형중 의존적 성격장애
4.결론

본문내용

신경증적 방어기제로써의 전치
위에서 언급한바와 같이 강씨는 자신의 과거 남자친구의 말이라면 모든지 듣는다.
남자친구가 회화학원 다니라고 하면 30만원도 넘는 돈을 내면서 회화학원을 다닌다. 그리고 한 달도 제대로 다니지 않고 그만둔다.
모든 것이 그런 식이다. 그래서 그런지 그 남자친구가 국제전화를 해서 서로 좋게 얘기하다가 끊으면 강씨의 기분은 너무 좋다. 회사에서도 사람들한테 다가가서 웃으면서 얘기하고 떠들고, 그러다가 다음날 그 남자친구와 싸우거나 안 좋게 얘기하다 끊었으면 그 다음날은 기분이 너무 저조하다.
하루는 그 남자친구와 싸웠는지 휴게실에서 누워서 울고 있는걸 보았다. 그것이 마음에 걸려서 나는 강씨한테 음료수를 하나 뽑아다 주었다.
그러자 좋은 어투도 아니고 신경질적인 어투로 "됐어~나 지금 혼자 있고 싶거든?" 하는 것이 아닌가?
어린 동생이 언니 생각해서 행한 행동을 그렇게 거절하다니 그때 정말 실망 스러웠다.

이러한 행동도 남자친구와의 나쁜관계를 사람들에게 신경질적으로 대하고 말하는 것으로 '종로에서 뺨맞고 맞고와서 눈흘긴다'는 말처럼 신경증적 방어기제로써의 전치라고 볼수 있겠다.

참고 자료

인간행동과 심리학-학지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