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스포츠 의학] 스포츠와 의학

등록일 2003.12.05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제 자료가 좋은 참고자료가 됐으면 하네여.. ^^;;

목차

없음

본문내용

나의 전공은 의학이다. 스포츠와 의학 둘 다 건강한 삶을 지향한다는 점에서 이 둘의 관계성은 매우 크다고 생각한다. 현재까지 알려진 최고의 건강법은 운동이라는 말이 있듯, 스포츠와 의학은 떨어질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고 생각한다. 우선, 스포츠와 의학간의 관계에 있어서 역사에 대해서 살펴보자.
스포츠에 대한 의학의 관심은 역사가 태동하면서부터 라고 할 수 있다. 치료적 성격을 가진 운동은 수세기 전부터 시행되었고, 만성 류마티즘을 치료하기 위해서 마사지와 운동이 권장되기도 하였으며 스포츠 의학이라는 용어가 처음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1928년 2월 스위스 모리츠시에서 개최된 제 2회 동계올림픽에서였다. 같은 해 8월 암스테르담에서 개최된 9회 하계올림픽에서 세계 최초로 국제 스포츠 의학회(International congress of Sports Medicine)를 열었으며 그 자리에서 국제 스포츠 의학연합(International Assembly on Sports Medicine)의 결성을 제안하였다고 한다.
스포츠와 나의 전공 -의학- 과의 연결점을 찾아 볼 때, 그게 두 가지 관점으로 생각해 볼 수 있을 거라 생각된다. 첫 번째, 스포츠와 관련된 스포츠 의학이다. 여기에는 평상시 선수들의 건강관리를 위한 의학 분야와 운동 상해를 치료하는 의학 분야 등을 생각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아산병원 재활의학과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