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배재대] 비교문학 이론의 전개

저작시기 2003.11 |등록일 2003.12.05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비교문학은 언제나 염려와 고민의 학문이었고, 위기의 학문이다.
비교문학의 정체성에 대한 끊임없는 고민이나 회의는 비교문학이 언제나 자기 비판에 철저한 학문이라는 반증이 될 수 있고, 이점이 바로 많은 학문 분야들의 지속적인 부침 속에서도 비교문학이 확고하게 그 위상을 유지하면서 강인한 생명력 보여준 이유이다.

목차

1 . 비교문학의 개념과 범주
- 비교문학의 용어, 개념(프랑스 학파, 미국학파)
2. 국민문학․비교문학․일반문학
3. 비교문학의 발달단계
- 태동기, 토대적인 이론의 확립기
4. 1960․70년대 미국의 비교문학
5. 영향관계와 비교연구
1) 해외교류의 의미
2) 발신자 ․수신자․전신자
6. 월렉․레마크․피터 브룩스의 견해
7. 다문화 시대의 비교문학
결론

본문내용

비교문학이란 무엇인가? 이에 대한 논의는 그 동안 여러 사람에 의하여 거듭되어 온 데 반하여, 아직도 이렇다 할 완벽한 개념 정의로 각기의 견해차를 해소하지 못하고 있다. 아마도 이것은 비교문학이 오랜 기간을 두고 논의되고, 그 방법에 입각하여 문학연구를 시도해 왔으나, 비교문학의 방법 그 자체가 안고 있는 문제성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 비교문학의 개념규정에 대한 두 가지 유형
- ① 프랑스 학파의 전통적인 협의의 개념, ②미국 학파들의 폭넓은 개념
문학사의 한 분야로서 개척된 프랑스 학자들의 전통적인 협의의 개념과, 보편성을 추구하여 ‘일반문학’으로 지향하는 미국 학자들의 확대 개념에 입각한 정의를 구분하여 그 차이를 밝히면, 이제까지 논의된 비교문학의 개념이 보다 확연히 밝혀질 것이다.
① 프랑스 학파 - 까레 (Jean Marie Carre)
: “비교문학은 단순히 문학의 비교가 아니고, 문학사의 한 분야이며, ‘일반문학’이 아니다”
라는 세 가지 명제로서 비교문학의 영역을 한정하여 정의하였다. 국제간의 문학적 영향관계를 바탕으로 그 인과관계를 강조함.
- 귀아르 : “비교문학은 비교가 아니다. 이것은 잘못 명명된 과학적 방법의 하나에 불과한 것이다. 정확히 말해서 비교문학은 ‘국제간의 문학적 관계의 역사’라고 정의할 수 있다”
비교문학의 영역을 문학사에 국한하여 문학이론이나 비평의 도입을 배제하고, 역사적인 면을 보다 강조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비교문학의 이론과 실천」 - 조진기 저. 홍익출판사.
「비교문학」 - 이혜순. 서울. 문학과 지성사
「비교문학이란 무엇인가」 - 브뤼넬. 삐에르. 서울. 미리내
「비교문학」 - 윤호병. 서울. 민음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