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 인문, 사회, 경제, 독재] 박정희 시대의 경제

등록일 2003.12.05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서문

본문
<집권초기>
1. 61년 이전의 한국
2.한국 경제의 발전
1) 박 정권의 한국 경제 개발 정책의 특징
2) 경제성장의 모습
3. 60년대 한국경제의 그림자

<집권후기>
1. 1970년대 구조적 변화와 고도성정
1) 경제적측면
2) 경제 구조의 변화
2. 1970년대 평가
1) 대외의존성 심화
2) 경제구조 왜곡
3) 사회모순 심화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다. 이러한 관계로 박정희 시대가 우리에게 남긴것중 하나인 경제성장을 다루려고한다.
한국의 근대화를 보면 1960∼70년대의 박정희 정권시대를 빼놓을수 없을 것이다. 현재에도 이런저런 말이 많은 당시 시대에 대한 비판과 옹호과 한동안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기도 했다. 이 글에서 나는 박정희 대통령시대를 옹호하고자 하는 것은 아니다. 권위주의적 통치방식, 억압적 감시체제, 정경유착, 노동통제, 인권탄압, 생태계 파괴, 생활세계의 식민화라는 엄청난 고통을 감수하고 생산지상주의 발전전략을 추진한 것이 과연 누구를 위한 그리고 무엇을 위한 성장인가라고 반문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러한 것을 모두 다루려면 아직 시간이 부족하다. 정권이 끝난지 20년이 조금 지났을 뿐이라 아직 결말을 내놓을 수가 없다. 이글에서는 이러한 정치나 사회적인 측면을 무시한 채 경제적인 측면에서만 다루려고 한다. 물론 정치 사회를 빼놓고서는 경제를 생각할 수는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지만, 한국의 근대화에서 가장 두드러진 특징이 있는 것이 경제이고, 전세계적으로도 유래가 없는 일을 이룩한 정권이기에 여기서는 경제분야만 다루려고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