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종교미술] 예술에 있어 만다라의 상징과 치유적 의미에 관한 연구

등록일 2003.12.02 한글파일한글 (hwp) | 35페이지 | 가격 5,000원

목차

머리말

Ⅰ. 만다라의 기원과 의미
1. 세계의 의식(儀式)에서 나타나는 만다라
2. 종교미술로의 만다라

Ⅱ. 만다라의 기본구조

Ⅲ. 만다라의 형태와 상징
1. 형태의 의미
2. 상징의 의미

Ⅳ. 현대에서 치유적 의미로서의 만다라

맺음말

참고문헌

도판

본문내용

만다라는 본래 종교적 의미를 지니고서 불교에서는 신성한 단(壇:성역)에 부처와 보살을 배치한 그림으로 우주의 진리를 표현한 것이다.
1세기 말경에 상을 짓지 말라는 부처님의 유훈에도 불구하고 입멸하신 부처님을 흠모하는 마음이 너무나 커 불상과 보살상들이 예배의 대상으로서 조성되었는데, 이것이 7세기에 만다라를 발생시킨 근원이 되었다. 고대 인도의 브라만교에서는 흙으로 단을 쌓고 신상(神像)을 그려 공양의식(푸자)을 행하였는데, 그 후 힌두 탄트라의 도상인 얀트라를 밀교에서도 받아들여 본격적인 밀교 만다라가 조성되었다. 또 세계민속 풍습으로 병을 치유하기 위해 그려지거나 안전을 위한 주술적 용도로 그려지기도 하였다. 본 논문은 이러한 만다라가 현대에 와서는 심리 치료나 개인의 자아치유를 위해 그려지고 있다는 점에 초점을 맞추어 현대의 만다라에 나타나는 여러 형태와 그 의미에 관한 연구이다.
만다라를 통한 심리치료에 관심이 증가하는 것은 분석적이며 이성적 사고의 한계점과 일상에서 느끼는 심리적 불안에서 벗어나 균형 잡힌 삶과 자기와의 통합, 우주와의 합일을 찾으려는 의식적, 무의식적 욕구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은 우주의 질서와 조화의 거대한 신비 속에서 항상 자신의 진정한 모습을 탐구하려 하고 마음의 평안을 얻고자 한다. 이와 관련하여 만다라는 인간 개인의 삶에만 제한 된 것이 아니라 인간과 인간, 인간과 자연과 우주와의 관계를 회복하는 역동적이고 생명의 힘이 넘치는 더 확대된 명상으로까지 전개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하여 자기 자신과 세상의 모든 다른 존재들과의 한층 더 조화로운 관계를 창조해 나가는 것이다.
먼저 만다라의 기원과 의미에서는 세계 고유의 만다라와 종교미술에 나타난 만다라를 살펴보고, 만다라를 이루는 기본구조와 만다라의 형태와 상징을 통해서는 각각의 의미를 살펴 볼 것이다. 그리고 현대에서 나타나고 있는 이러한 만다라의 치유적 의미들을 만다라의 형태와 그 상징들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끝으로는 만다라 그리기와 그 행위로부터 얻을 수 있는 가치에 대해 서술했다.

참고 자료

단행본 :

김성민, 《융의 심리학과 종교》, 동명사, 1998년.
김용환, 《만다라:깨달음의 영성세계》, 열화당, 1991년.
김융희, 《예술, 세계와의 주술적 소통》, 책 세상, 2000년.
김진숙 저, 《예술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키파프레스, 2001년.
루시아 카파치오네, 이경하 역, 《왼손의 힘》, 동서고금, 2001년.
베티 에드워즈 저, 강은영 옮김,《오른쪽 두뇌로 그림 그리기》, 나무숲, 2001년.
석도열, 《만다라 이야기》, 맑은소리, 2000년.
수잔 핀처 저, 김진숙 역,《만다라를 통한 미술치료》, 학지사, 1998년.
오가와 가츠유키, 신민형 역,《융 심리학》, 선영사, 1999년.
정여주, 《만다라와 미술치료》, 학지사, 2001년.
정여주, 《미술치료의 이해》, 학지사, 2003년.
주리애, 《미술치료는 마술치료》, 학지사, 2000년.
캐시A.말키오디 저, 최재영 역,《미술치료》, 조형교육, 2000년.
A.새뮤얼 외 지음, 민혜숙 역, 《융 분석비평사전》, 동문선, 2000년.
C.G.융, 설영환, 《융 심리학 해설》, 선영사, 1989년.
C.G.융, 《융 무의식 분석》, 선영사, 1990년.
Ingrid Riedel 저, 정여주 역, 《융의 분석심리학에 기초한 미술치료》, 학지사, 2000년.
한국미술치료학회 편,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동아문화사, 2000년.

정기간행물 :

《정신세계》, 정신세계사, 2002년, 07-08월 호.

참고 논문 :

안미령,《미술치료의 자기치료 효과에 대한 사례연구:프시케의 탐색 및 통찰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영남대학교 환경보건대학원, 2003년.
이주영,《弘益大學校曼茶羅 圖形의 Design 側面에 관한 硏究》, 홍익대산업미술대학원, 1990년.
우승란, 《기호(記號)적 형상(形象)을 통한 상징(象徵)적 회화표현연구》, 홍익대학교, 2002년.
유봉자, 《집단미술치료를 통한 성인의 자기개방과 인간관계 형성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2003년.
최영선,《청소년의 우울성향 감소를 위한 집단미술치료 사례 = (A) case study on group art therapy to decrease melancholy inclination in an adolescent per》, 영남대학교 환경대학원, 2003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