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한국현대사] 박정희-경제개발에 대한 평가

등록일 2003.12.05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머리말
2. 50년대 말 한국경제의 배경
3. 6,70년대 한국자본주의 발전과정과 문제점
4. 경제개발에 대한 평가 논쟁
5. 맺음말

본문내용

박정희 평가 논쟁이 시작된 시기는 1997년 IMF 사태를 전후하여 어려운 경제상황에 대한 회의가 박정희 시대의 경제적인 발전을 그리워하는 국민적인 정서로부터 비롯되었다는 견해가 일반적이다. 따라서 이러한 박정희 신드롬의 발생 원인에 대해서는 문민정부의 실정이 기폭제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있다.
이후 잠시 소강상태였던 박정희 평가 논의는 1999년 5월 13일 김대중 대통령이 "박정희 기념관을 국고를 차출해 짓도록 하겠다"는 발언을 함으로써 다시 논쟁의 대상으로 떠올랐다. 이에 손호철 교수, 조동걸 전 국민대 교수 등은 즉각 '박정희 기념관 건립 및 국고지원을 반대하는 전국역사학자 모임'을 결성하여 반발했다. 김대중 정부도 이와 같은 움직임을 보고 다른 전직대통령에 대한 형평성의 문제 등을 내세워 박정희 기념관 문제를 더 이상 거론하지 않는 분위기이다.
근대화와 더불어 찬성측에서 힘주어 말하는 것 중의 하나이며 실제로 여론조사 등에서 국민이 박정희의 대표적 업적으로 꼽는 것이 경제성장이다. 찬성측이 경제성장에 대해 이야기하는 내용은 '강력한 지도자에 의한 개발 독재의 필요성'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