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 ] 한국 교육 과정의 역사

등록일 2003.12.04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해방 전 교육과정
2. 해방 직후 교육과정
3. 교육과정의 제정과 개정

본문내용

1. 해방 전 교육과정

1) 상고시대의 교육

인류는 아득히 먼 선사 시대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오랜 역사를 통하여 교육을 실시해왔다. 이시대의 교육은 단순한 의미의 교육활동으로서 생존을 위한 교육이 주요한 형태를 이루었으며 생활 자체가 교육이었다.
신석기 시대에는 원시공동체 사회로서 대체로 16세 이전의 청소년들이 그 공동체에서 한 사람의 씨족 구성원으로서 지켜야할 규칙들을 익히고 종족을 보전하기 위한 전사로서의 군사훈련을 받았다. 또 농경이 중시되었으므로 이들은 같은 공동체의 연장자들로부터 전승되어온 농경생활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전수 받았으며, 또한 제천의식을 진행하는 데 필요한 의식 및 축문등을 모방을 통해 교육받았다. 그런 후에 청소년들은 육체적인 고통을 가하는 성년식을 치르고 남성들만의 집회장소에 들어가는 입문식을 거침으로써 비로소 성년이 되고 그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씨족회의와 같은 공동 집회에 참여 할 수 있었다. 이런 원시공동체 사회에서는 입문식과 성년식이 교육적 기능을 지녔던 것이라 하겠다.
청동기 시대에서는 벼농사가 시작되었으며 씨족이 연합한 부족의 형태로 발전하게 된다. 이때부터 초보적인 형태로나마 공동체의 유지와 외부의 침입으로부터의 방어, 그리고 기술의 전수를 위한 교육이 이루어졌으리라고 보여 진다.

참고 자료

1)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 김진규 <동문사>
2)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 박도순, 홍후조 <문웅사>
3) 교육학 개론 : 오해섭 <학지사>
4) 교육과정과 교과 : 김수천 <교육과학사>
5)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의 탐구 : 진영은, 조인진, 김봉석 <학지사>
6)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 김재춘, 부재율, 소경희, 채선희 <교육과학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