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서양근대사] 자유쥬의와 민족주의

등록일 2003.12.0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5장

목차

1. 개념
1) 자유주의
2) 민족주의

2. 19세기 전반(1815∼1948년)
1) 자유주의와 민족주의의 연관성
2) 빈 체제에 대한 도전
3) 프랑스 7월혁명과 그 영향
4) 영국의 자유주의 개혁

3. 1848년혁명과 19세기 후반(1850∼1914년)
1) 혁명의 배경
2) 프랑스 2월혁명과 제2제정의 몰락과 제3공화정
3) 독일의 3월혁명과 통일 운동의 좌절, 이후 통일과 비스마르크 체제
4) 이탈리아의 통일 운동
5)합스부르크 제국과 민족문제

4. 자유주의적 민족주의의 한계와 자유주의와 민족주의의 성격
1) 1848년 혁명의 자유주의적 민족주의의 한계
2) 19세기 후반 자유주의의 성격
3) 19세기 후반 민족주의의 성격

본문내용

프랑스 혁명의 정신을 계승한 자유주의는 강력한 정치적 이데올로기로서 입헌적 자유의 보장과 대의정부수립을 통하여 개인의 자유를 확보하려고 했다. 따라서 이데올로기로서의 자유주의의 가장 큰 특징은 정부의 권위가 침해할 수 없는 인간 행위의 영역을 규정한 데 있다. 그러나 자유주의자들은 국가를 배제하기보다는 '권리에 따른 국가'를 요구했고, 이것이 바로 개인의 권리와 제도 및 헌정에 대한 자유의의 신념인 것이다.
자유주의자는 국가를 신민이 아니라 시민의 결사체, 국민의 의지의 표현으로 보았다. 그러나 진보에 대한 신념을 여전히 간직하면서도 자유주의자들은 '인민의 자치정부'라는 개념을 거부했다. 19세기 전반 자유주의자들의 입헌주의의 근본 원리는 인민주권의 '선언'이 아닌 그 '한계'의 설정이었다. 자유주의는 이제 단순히 시민의 정치적 권리보장이 아니라 인민주권·중앙집권·민주주의적 전제에 대한 방어개념으로 확장되었다.
민족주의는 시기적으로 대햑 19세기 전반의 부흥 민족주의와 세기 후반의 통합 민족주의로 구분될 수 있다. 부흥 민족주의는 흔히 '자유주의적 민족주의'라고도 일컬어진다. 자유·평등·우애의 보편적 이념에 입각한 프랑스 혁명의 영향을 받아 발달한 이 부흥 민족주의는 인민의 자치정부를 민족국가 속에 실현하고자 했다. 그것은 민족의 전통을 파괴하거나 융성을 방해하는 기존의 정치적 지배체제에 대한 저항 운동으로서, 인류의 발전이라는 견지에서 각 민족의 권리와 문화적 독특성을 옹호하고 민족 구성원 모두의 권리와 발전을 지지하며, 개인의 자유와 민족의 독립을 불가분의 관계로 파악했다. 19세기 중엽에 이르기까지 통일은 자유의 논리적인 결과로 간주되었다.

참고 자료

배영수 서양사강의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