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행정학, 정치학] 부패방지정책의 정부별변화

등록일 2003.12.04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김영삼정부의 부패방지정책
2. 김대중정부의 부패방지정책
3. 노무현정부의 부패방지정책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부패문제의 척결은 한국정부가 수립된 이승만 정부부터 노무현 대통령 당선자에 이르는 50여 년간 국가의 주된 화두이었다. 모든 역대정부들이 출범할 때마다 이구동성으로 부패의 척결을 공언했건만 한국사회에서 부패가 척결되었다는 징후는 어디에서도 발견할 수 없다. 역대정부들이 추진해 왔던 부패방지정책의 저효율성에 대한 학계의 진단과 그에 따른 평가의 내용들이 다양하기는 하지만 이들의 진단과 평가에는 공통점이 있다. 그 공통점이란 한국의 부패방지정책이 정통성을 결여한 권위주의적 정부들에 의해서 인치 중심의 사후적통제에 치중해 왔다는 측면과, 정책의 실행가능성을 담보할 수 있는 제도나 수단들이 미비했다는 것이다.
즉, 한국의 부패방지 정책은 체제의 정통성 부족을 보완하기 위한 정치적 도구화나 정쟁의 부산물 정도로 간주되어온 결과, 정책에 따른 비효율성은 물론이고 IMF관리체제라는 극단적인 신뢰의 위기에 직면하였던 것이다. 따라서 한국의 부패방지정책은 대내적이나 대외적으로 새로운 패러다임의 전환이라는 시대적 조류에 적응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해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역대 정부가 부패척결을 위해 어떤 정책들을 수립해왔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노무현 대통령 공식 홈페이지 http://before.knowhow.or.kr/default.asp

부패방지위원회 http://www.kicac.go.kr/

박재완, 반부패정책의 평가와 과제

국정홍보처, 국정개혁 토론보고 자료집; 참여정부 국정포커스,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