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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인의 건강] 현대인의건강

등록일 2003.12.04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많은 도움 되시길..^^*

목차

1. 비만이란?
2. 비만의 원인
3. 비만관리를 위한 식습관
4. 비만관리를 위한 운동
5. 유산소성 운동
6. 일상생활에서의 신체활동량
7. 행동수정요법
8. 운동요법
9. 식사요법
10. 약물요법
11.행동요법
12.체지방율 측정법

본문내용

1. 비만이란?

보통 “비만”이란 말이 각종 성인병의 주범으로 더 나아가 질환이라는 개념으로 인정되기 시작한 최근까지는 후덕하다는 표현에서 보듯이 느긋한 성격, 넉넉한 가정환경, 심지어 건강의 척도로 인정받던 시절이 있었다. 모두가 가난하던 시절에는 잘 먹고, 노동량이 적어 소위 풍채 당당함이 부러움을 샀을 만 하다. 그러나 요즘 들어서는 젊은 여성들은 살과의 전쟁을 치르는 중이고,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다이어트 열풍에 휩싸여 있는 현실이다. 그렇다면 단순히 살이 쪄 보인다는 것이 비만인가?
비만의 기준은 신체질량지수(몸무게의 kg수치를 미터로 표시한 키의 제곱으로 나눈 것)가 22를 표준으로, 25이상인 경우를 비만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 외에도 건강에 절대적인 영향이 있는 체지방율의 경우는 남자는 15 ~ 20 여자는 20 ~ 30을 표준으로 남자는 20이상, 여자는 30이상을 비만으로 보고 일반적인 개념에 가까운 비만도(자신의 체중 - 표준체중을 표준체중으로 나누어 %로 표시한 것)의 경우는 90~110%를 표준으로 110% 이상을 비만으로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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