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행정] 사교육

등록일 2003.12.04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관심이 있어서 열심히 쓴 레포트거든요~ 많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최근 38개 대기업이 국가인권위원회에 입사 지원서의 차별적 항목을 삭제하겠다고 통보했다. 이력서에 학력을 적어 넣는 게 차별이라는 해석에 동의하고 조치를 취한다는 의미다.
사실 대학입시를 위한 과외가 성행하는 것은 근본적으로는 학력 위주의 우리사회 풍토에 가장 큰 요인이 있다. 소위 명문대학에 가야 이 간판을 배경으로 잘 살 수 있다는 인식. 이런 풍토에서 교육열이 높지 않다면 오히려 이게 이상한 일일 터다.
사실 ‘학벌 위주 사회 풍토 개선’이란 말 자체는 아주 번지르르하다. 문제는 이게 과연 가능한 내용인가 하는 것. 정부가 ‘지방대를 육성하고 대학 서열구조를 완화하는 등 학벌주의 극복을 위해 범정부 종합대책’을 마련한다 해도 쉽지 않은 일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구체적인 대안도 각양각색이지만 결론적으로는 공공, 민간 분야에서 능력 중심의 인사관행 정착, 학력차별 금지를 위한 법, 제도적 조치, NGO, 사회교육기관, 언론 등에서 왜곡된 교육관을 시정하기 위한 지속적인 캠페인 전개, 기능인 우대 정책 도입 등 추상적인 얘기들이 나열됐다. 한편 전상룡 부회장은 이와 관련 “아예 수능을 폐지하고 대학은 프랑스나 독일처럼 대학 평준화하자”는 파격적인 안을 내놓기도 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