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지형] 지형

등록일 2003.12.04 한글파일한글 (hwp) | 2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지형
(1)지형의 형성
1)영럭
2)풍화작용
3)신생대제4기의 기후변화와지형발달
(2)한반도 형성
1)시.원생대
2)고생대
3)중생대
3)신생대
(3)지체구조
(4)산지지형
1)산지지형의 특색
2)고위평탄면
3)산맥
(5)화산지형
1)용암대지
2)백두산
3)한라산
4)울릉도
(6)카르스트지형
(7)하천
1)하천의특색
2)곡류하천
3)천정천
(8)평야
1)충적평야
2)침식평야
(9)해안지형
1)우리나라 해안지형
2)해안퇴적지형
3)해안침식지형

본문내용

① 선상지
산지와 평지 사이의 곡구에서 갑자기 경사가 완만해질 때 유속의 감소로 인한 하천 퇴적이 반복되어 형성된 부채꼴 모양의 퇴적 지형이다. 지형도에서는 각 등고선이 곡구를 중심으로 동심원상으로 배열되어 있다. 선상지의 윗부분을 선정, 중앙부를 선앙, 말단을 선단이라고 하는데 경사는 선단으로 갈수록 완만해진다. 퇴적물들은 굵은 입자(자갈과 모래)가 많으며, 물이 잘 스며들기 때문에 하천이 복류한다. 선정부에서 지하로 스며들어 지하수로서 복류하다가 선단부에서 샘으로 솟아난다. 이에 따라 선앙보다는 선단에서 용수를 구하기가 용이하다.
선상지의 토지 이용은 선정이나 선앙에서는 밭이나 과수원이 나타나며, 선단에서는 물을 구하기가 쉬우므로 취락(집촌)이나 논이 분포한다. 그러나 관개 시설을 확충하여 선정이나 선앙 지역에서도 논농사를 행하기도 한다.
우리 나라는 노년기 지형으로 산지의 대부분이 저산성 구릉지이기 때문에 경사의 급변점이 적어 선상지의 발달이 미약하며, 안변군 석왕사 부근 등 일부 지역에 분포하지만 규모가 작다.

② 범람원
범람원은 홍수가 일어났을 때, 하천이 범람하여 침수되는 지역의 충적지를 말하며 거의 논으로 이용되고 있다. 한강, 낙동강, 금강 등 대하천의 중·하류에 발달하며, 자연 제방과 배후 습지로 구분된다. 홍수 시에 하도를 넘쳐흐르는 물은 유속의 격감으로 운반하던 물질 중 입자가 다소 큰 것들은 우선 하천 양안에 쌓이며, 이로 인해 지면의 고도가 주위보다 약간 높은 자연 제방이 하천을 따라 형성된다. 자연 제방 뒤에는 상대적으로 고도가 낮은 배후 습지가 나타나는데 이곳에는 미립 물질이 주로 쌓인다.
자연 제방은 비교적 입자가 큰 모래가 하천 양안에 퇴적된 곳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