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2003문화관광부선정 축제

등록일 2003.12.04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유형별 분류와 현황
< 환경 >
< 한방 >
< 특산물 >
< 등 >
Ⅱ. 유사외국 축제 비교
캐나다 / 5월 튤립페스티벌
전국민속투우축제
캐나다 / 7월 캘거리 스탬피드

본문내용

▶ 축제소개
보령에서 생산되는 머드를 주제로 하는 관광객 체험형 이벤트로, 머드 마사지 뿐 아니라 다양한 놀이를 즐길 수 있다. 1998년 7월 처음으로 축제를 개최한 이래 매년 7월 중 순경에 시작되어 4일간 계속된다.
보령시에는 136km에 이르는 기다란 해안선을 따라 고운 진흙이 펼쳐져 있는데, 성분 분석 결과 원적외선이 다량 방출되고 미네랄·게르마늄·벤토나이트를 함유하고 있어 피부미용에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이스라엘의 사해 진흙보다 품질이 더 뛰어난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따라 보령시는 머드의 본격적인 상품화에 들어가 대천해수욕장에 머드팩 하우스를 설치하고 매년 해수욕장 개장과 함께 이 축제를 개최하고 있다.
축제 기간에는 머드게임 경연(슬라이딩 멀리하기, 미끄럼틀 오르기, 외나무 다리 건너기 등), 개막축하공연, 민속굿놀이, 머드 분장 콘테스트, 보령머드 홍보전, 축하공연, 머드 마사지 체험, 해상레포츠체험, 머드 인간 마네킹, 관광상품 판매 등 다채로운 행사가 펼쳐진다.
▶ 현황
제 1회(1998년) : 방문객 수 200천명 / 파급효과 3,460백만원
만세보령문화제가 지역민 중심의 행사에서 착안과 보령의 특산품인 머드 홍보와 대중화로 상징성을 추구하며, 건전한 여름 관광 축제로 정착 및 차별화된 관광상품으로 국제적인 축제로 승화시켜 보령머드화장품 및 대천해수욕장을 비롯한 관내 관광명소를 홍보코자 여름 성수기에 대천해수욕장에서 처음으로 개최하였음.
제 2회(1999년) : 방문객 수 385천명 / 파급효과 16,655백만원
'98축제의 문제점을 개선보완으로 축제수준을 한 단계 높이는 계기를 마련하였으며, 특히 머드미끄럼, 로데오등 체험이벤트의 대폭확대와 축제기간 외래관광객이 89%를 차지하는 등 문화관광축제중 외래관광객 및 체험이벤트가 가장 높은 만족도 평가를 받았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