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환경문제] 교토기후협약과 환경의 국제 정치학

등록일 2003.12.04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서론 ● 환경문제의 성격

본론 ● 환경문제의 실제- 기구 온난화에 의한 기후변화 문제
1) 지구 온난화
2) 교토 기후협약
3) 부시 외교의 오만
4) 기후변화 협약과 한국

결론 ●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적 노력
● 환경문제와 남북문제

본문내용

● 환경문제의 성격
지구환경문제는 국제안전보장 및 세계경제문제와 더불어 세계정치에서 세 가지 주요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지구환경에 대한 국제적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것은 결코 역사의 우연이 아니다. 인류는 20세기에 들어와서 지구자원을 너무 많이 개발했기 때문에 그 결과 동식물분포가 모두 변해 버렸다. 이러한 사태에 대응하기 위해서 지구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경제성장의 부산물로 화석연료의 소진, 오존층을 파괴하는 화학물질의 방출, 유황산화물과 질소산화물의 배출, 유독화학물질과 그 폐기물의 생산, 유해물질의 대기, 수중, 토양으로의 방출, 삼림벌채 등이 일어났다. 이는 자연환경을 피폐시켰을 뿐만 아니라 인간의 건강, 주거환경, 경제생활까지도 위협하고 있다. 게다가 현재의 인류가 받고 있는 피해를 넘어서 미래세대에까지 해를 끼치게 될 것이다.
과거 10년 동안 지구환경문제에 대한 과학적 이해가 진전되어 왔다. 그 결과 환경파괴가 사회경제와 인간에게 심각한 손실을 끼친다는 사실 그리고 일국 차원에서는 아무리 노력해도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사실이 분명해졌다. 이러한 이해를 기초로 환경 악화를 방지하고, 악화된 환경을 복구하려는 국제협력이 근래에 확대되고 있는데, 지구환경운동단체라는 새로운 정치세력으로 등장하여 국가의 틀을 넘어서 행동하고 있다. 그러나 일부 국가나 특정 경제이익집단은 환경 악화를 규제하거나 예방하기 위한 국제적 활동에 반대하고 있다.
그 결과 지구환경문제를 둘러싼 대립이 격화되고 있으며, 전 지구 차원의 세계적인 교섭이 늘어감에 따라 이 대립에 관계되는 당사자간의 이해관계도 복잡해지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