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한미관계] 근현대사에 나타나는 한미관계

등록일 2003.12.03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서론 - 한미관계의 연구목적
Ⅱ.본론 - 근현대사에 나타나는 미국과의 관계
1. 한미관계의 시작
2. 독립 후 한미관계
1) 미소공동위원회와 대한민국 수립
2) 이승만 정권 시대와 한국전쟁
3. 독재정권시대의 한미 관계
1) 5.16군사 쿠데타와 월남전쟁
2) 광주 민주화 항쟁운동과 전두환 정권
4. 민주화 이후 한미관계
Ⅲ.결론 - 한미관계의 문제점과 올바른 미래상

본문내용

1) 미소공동위원회와 대한민국 수립
1945년 8월 15일 제 2차 세계대전에서 일본이 패전, 항복함으로써 우리나라가 만35년 간의 식민지 상태에서 벗어나 광복을 되찾게 되었다. 원자폭탄투하와 소련의 참전으로 무조건항복의 길을 피할 수 없게 된 일본은 마침내 포츠담 선언을 수락하고 8월 15일 일본의 왕이 이를 발표했다. 이로써 1910년 8월 29일 한일 합방이후 만 35년 간 식민지배를 받아온 조선은 해방을 맞이하게 되었으나, 이 해방이 자주독립국가의 건설로 직결되지 못하고 미·소 강대국의 세력관계에서 의해 남북분단을 강요당하게 되었다. 카이로선언 이후 얄타·포츠담회담을 거치면서 한반도의 자주독립이 거듭 확인되었으나, 그 과정에서 우리민족의 의사는 배제되었다.
곧, 미군에 의한 군정의 선포가 선언되었다. 이 포고의 제1조에서 조선북위 38도 이남의 지역과 주민에 대한 모든 행정권은 당분간 본관의 권한에서 시행한다고 하였고, 제2조는 정부 공공단체 또는 공공사업에 종사하는 자는 별도의 별명(別命)이 있을 때까지 종래의 직무에 종사할 것을 명하였고, 제4조는 주민의 소유권은 이를 존중한다고 규정하였다. 이 포고에서 이미 미군정의 성격이 나타나고 있었다. 제2조에는 종래의 통치기구 내에서 일본인의 잔류여부가 명확히 제시되어 있지 않았으며, 제4조 주민은 일본인을 포함하는 것이다. 제5조에서는 영어를 공용어로 결정하였다. 이로써 미군정과 접촉이 가능한 사람은 자연히 구미유학을 할 수 있었던 일부 부유층과 영어를 할 수 있는 기독교도에 한하게 되었다. 이러한 사실에서 한국정치의 장래가 미군정의 편의주의에 따라 결정적인 영향을 받은 점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