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무역학]일본시장에 누룽지사업계획서

등록일 2003.12.03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일본의 음식문화속에 한국의 누룽지를 팔고자
사업계획서를 쓴것입니다.
정말힘들었습니다..거의다 도서관에서 찾아서 쓴 것입니다..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아이템의 선택
1.누룽지탕의 개요 및 특성
2.누룽지탕의 선정 배경

Ⅱ.해외시장조사
1.독신주의자들의 천국(24시간 편의점, 도시락 문화)
2.일본을 제패한 한국음식맛(김치,갈비,돌솥밥..등)
3.장기적인 불황으로 인한 절약정신

Ⅲ.해당 아이템의 경쟁력 분석

Ⅳ. 선정된 아이템의 판매계획
1.한국음식점을 이용
2.100엔샵을 이용
3.인터넷몰을 이용
4.편의점

Ⅴ.투자방법
1.buyer 발굴방법

본문내용

일본의 음식체계의 특징을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음식문화는 어느 나라든 그 나라 사람들이 살고 있는 지역의 풍도에 맞게 형설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의미에서 음식문화는 숙명적으로 지역성을 뛸 수 밖에 없습니다.
일본의 전통형 음식체계의 특징은
첫째, 쌀을 주식으로 하고 있습니다.
둘째, 음식의 재료가 다양합니다.
셋째, 부식으로서의 수산물의 역할이 중요하다.
이로 알 수 있듯이 일본의 음식체계는 전체적으로 우리나라의 음식체계와 비슷합니다. 우리나라는 쌀밥이든 잡곡밥이든 모두 가마솥에 밥을 지었습니다. 물이 없어질때까지 밥을 짓는데 물이 남아있는 상태의 가마솥은 아무리 불을 때도 100℃이상 되지 않습니다. 물이 쌀에 흡수된 후 뜸들이는 과정에서 가마솥의 바닥은 물기가 없어져 200℃이상이 됩니다.
이렇게 3~4분이 지나면 가마솥바닥의 쌀밥은 갈색으로 변하고 이 과정에서 전분이 분해되어 포도당이 됩니다. 이 포동당으로 인해 슝늉의 개운한 맛과 시원한 맛이 느껴지는 것입니다.
여기에 밥을 퍼내고 바닥에 있는 누룽지에 물을 부어 끊이면 달고, 구수한 맛을 내는 슝늉(누룽지탕)이 됩니다. 일본인들의 밥짓는 방법은 우리와 닮았지만, 그러나 일본인들의 솥은 우리처럼 고정되어 있지 않아서 슝늉을 만들지 않고 그냥 버립니다.
쌀을 주식으로 하는 공통점에서 누룽지탕을 일본에 수출해보고자 합니다.
일단은 일본이 우리나라의 김치를 먹는 수준까지 우리와 식생활이 마니 흡사해졌습니다. 원래 슝늉은 김치에서 느껴지는 짠맛과 텁텁함을 없애기 위해서 우리 조상들이 마셨던 것이므로 일본사람들도 김치를 먹고 난뒤에 슝늉을 먹어본다면 슝늉의 참맛을 알게 될것입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