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미국의 문화

등록일 2003.12.03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미국인의 성격
미국인의 국민성을 형성하는데 큰 영향을 끼친 정신적 요소
▶미국인의 특성
▶미국인과의 인사
▶미국의 파티 문화

본문내용

미국인의 국민성을 형성하는데 큰 영향을 끼친 정신적 요소

①청교도주의(puritanism)
Puritanism의 중심은 절대자 신(神:God)과의 성약이며 칼빈의 예정설을 중심핵으로 한다. 즉, 인간의 운명 내지 행위는 절대자가 예정하는 것이며, 원죄를 범한 인간은 그 절대자에 의해 선출된 자만이 신의 은총에 의해 구제된다. 그러므로 인간은 절대자를 경외하고 선악, 생사, 죄를 의식하는, 어떤 의미에 있어서는 금욕적인 신앙생활을 하여야 한다. 그러므로 청교도들은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양심의 순결을 존중하며 성서를 하나님의 법률이라고 생각하여 모든 행동은 성서에 따랐다. 하나님과의 직접적인 교통을 주창하고 그들의 생활은 죄악에 민감하고 육신의 쾌락을 물리치는 금욕적이고도 엄숙하고 정숙한 생활이었다. 또한 매우 근면하고 극기심이 강했으며 목적하고 실천하는 데 있어서 결코 저속하지 않고 매우 고상하고 고매한 데가 있었다. 또한 그들의 정신은 강직하고 완고한 면이 있었다.

②개척정신
미국은 동쪽 해안에서 개척되기 시작하여 서쪽으로 뻗어나갔다. 개척지와 미개척지의 경계선인 변경도 서쪽으로 이동하여 태평양연안에까지 이르렀고 19세기 말이 되어서야 비로소 변경이 없어졌다. 개척정신은 이러한 변경이 지나가고 난 후에도 오랫동안 그 지방의 사상과 풍습에 영향을 주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