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심리] 주의력결핍 및 과잉충동성 아동을 위한 상담이론 접근

등록일 2003.12.03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400원

소개글

도움이 되셨으면....

목차

1. ADHD의 정의 및 역사적 배경
2. ADHD아동의 주된 행동 특성
3. DSM-Ⅳ에 근거한 ADHD의 특성
4. 약물요법
5. 부모훈련
6. 인지적 행동수정
7. 행동요법
8. 놀이치료
9. 이완훈련

본문내용

◈ ADHD의 정의 및 역사적 배경
임상현장에서 주의력 결핍 과다활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는 학령기 아동에게 흔히 나타나는 장애 중의 하나로 주의력 결핍(inattention), 과다활동(hyperactivity), 충동성(impulsivity)을 주요 특징으로 하며, 이러한 행동들이 여러 상황(학교, 집, 병원)에서 6개월 이상 지속되며, 7세 이전에 시작되는 아동기 장애로 분류하고 있다.
즉, 주의력 결핍, 과다운동, 충동성이 모두 나타나는 경우에만 ADD라 진단할 수 있게 되었다. 1987년 DSM-Ⅲ-R 에서는 현재 사용되고 있는 ADHD의 명칭이 공식화되었고, DSM-Ⅳ(1994)에서도 그대로 사용되고 있다.

◈ ADHD아동의 주된 행동 특성
ADHD 아동들의 문제행동은 구조화되고 집단적 상황인 학교상황에서 더욱 두드러지게 주목을 받게 된다. 친구들에게 집적거리거나 큰소리로 떠들며 신체를 계속 움직이고, 장시간 앉아 있어야 하는 상황에서 행동 통제의 어려움을 보인다. 교실뿐만 아니라 성인과 일대일로 수행해야 하는 과제나 혼자놀이 상황에서 또래들에 비해 말을 많이 하는 경향이 있으며, 언어발달의 질적인 측면에 있어서도 또래들에 비해 미숙하다. 또한 ADHD 아동들은 지능이 정상임에도 불구하고 주의력이 결핍되어 있고, 충동적이며 과다 활동적인 행동특성으로 인해 또래들에 비해 학업성취도가 낮고 전반적으로 사회적 문제해결 능력이 부족하다. 사회적 문제해결 능력의 부족은 대인관계 형성의 결함으로 이어지며, 또래들로부터의 고립, 장기적 부적응이 초래된다.
다운로드 맨위로